효성, 탄소섬유·폴리케톤·수소충전소…친환경 미래 신사업 키운다

입력 2022-10-11 16:37   수정 2022-10-11 16:38

효성은 선제 투자와 미래 신사업 육성에 총력을 쏟고 있다. 스판덱스 등 주력 생산시설을 꾸준히 신·증설하고, 2023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공장인 울산 용연공장도 건립한다. 조현준 회장은 “효성의 소재 분야 강점과 시장지배력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해 성장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양한 친환경 포트폴리오 보유
효성그룹 계열사들은 다양한 친환경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효성티앤씨의 리사이클 섬유, 효성첨단소재의 탄소섬유, 효성화학의 폴리케톤, 효성중공업의 수소충전소 등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스판덱스 섬유로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효성티앤씨는 코로나19로 설비투자가 대폭 감소하던 시기에도 튀르키예(터키)와 브라질, 중국 스판덱스 공장을 증설했다. 또 올해 말까지 중국 닝샤 공장에 1억1200만달러(약 1391억원), 인도 공장에 7800만달러(약 968억원)를 투자해 추가 증설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물류가 원활하지 못한 상황에서도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각 지역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했다”고 말했다.

효성티앤씨는 친환경 섬유인 리젠으로도 유명하다. 리젠은 효성티앤씨가 폐페트병을 재활용해 만든 친환경 폴리에스테르 섬유다. 효성티앤씨는 서울과 제주시에서 수거한 페트병을 각각 리젠서울 리젠제주 등의 섬유로 재활용하는 자원 선순환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국내 친환경 재활용 섬유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타이어코드 시장의 절대 강자인 효성첨단소재는 탄소섬유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낙점했다. 탄소섬유는 철보다 10배 강하지만 무게는 4분의 1 수준에 불과한 신소재다. 수소차 연료탱크 등에 쓰인다. 효성첨단소재는 2028년까지 약 1조원을 투자해 연간 2만4000t의 탄소섬유를 생산할 계획이다.

효성화학은 친환경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폴리케톤으로 탄소 저감에 기여하고 있다. 2013년 세계 최초 독자기술을 바탕으로 폴리케톤의 상용화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폴리케톤은 친환경·탄소 저감형 소재로, 폴리케톤을 1t 생산할 때마다 일산화탄소를 약 0.5t 줄일 수 있다.

효성중공업은 수소충전시스템과 액화수소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이 만든 수소충전소는 700바(bar)급 규모다. 시간당 수소차 5대 이상을 충전할 수 있다. 또 자체 기술 개발을 통해 수소충전기, 수소가스 냉각시스템, 수소가스 압축 패키지 등을 국산화했다. 세계적 가스·엔지니어링 기업인 린데그룹과 울산에 2023년까지 연산 1만3000t 규모의 세계 최대 액화수소 공장도 짓고 있다.
○세빛섬 행사도 연다
효성은 11월 8일 서울 서초구 세빛섬 일대에서 ‘효성과 함께하는 세빛 ESG 컬러 페스티벌(Sevit ESG Color Festival)’을 연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서울 시민 15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빛섬이 주최하고 효성이 후원하는 이번 페스티벌은 회색빛의 서울 빌딩 숲 사이에서 친환경 활동을 통해 세빛섬, 한강공원 일대를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다채로운 색깔로 바꿔 나가자는 의미에서 마련됐다. 효성은 이번 페스티벌로 효성의 친환경 미래 기술을 소개하는 동시에 세빛섬이 시민들의 새로운 친환경 테마 공간으로 자리잡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효성은 또 지난 6월 광개토부대를 방문, 육군 장병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 위문금 4400만원을 전달했다. 2016년에는 ‘책 읽는 병영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1군단 장병들을 위한 ‘사랑의 독서카페’ 조성도 지원했다.

참전용사 지원도 효성의 몫이다. 지난 7월 충남 계룡시 육군본부를 찾아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에 1억원을 전달했다. 이 사업은 육군본부를 중심으로 민·관·군이 참여해 생활이 어려운 참전용사의 노후 주택을 새로 짓거나 보수해 주거 환경 개선을 돕는 것을 골자로 한다. 참전 유공자 가운데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2년간 주택 임대료를 지원하고 있다. 효성은 2014년부터 임직원들이 매년 ‘국군의 날’과 현충일 등에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등 주요 국립묘지를 방문해 현충탑 참배, 헌화, 묘비 닦기 등을 해왔다.

조현준 회장은 “지속가능경영 체계를 강화하는 데 힘쓰고 있다”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