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령님 충성' 논란에 환노위 국감 파행…재개 40분 만에 또 중지

입력 2022-10-12 15:33   수정 2022-10-12 15:38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이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수령님께 충성하고 있다'고 한 과거 발언에 대한 해명을 묻자 "그런 측면이 있다"고 발언하면서 환노위가 파행을 빚고 있다.

김 위원장은 과거 "민주당 의원 윤건영이 종북 본성을 드러내고 있다. 윤건영은 주사파 운동권 출신이고, 반미·반일 민족의 수령님께 충성하고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자 김 위원장은 "경사노위라는 제도권에 있을 때와 광장에 있을 때 한 발언은 다를 수 있다"고 양해를 구했다.

하지만 당사자인 윤 의원이 본인의 질의 순서에서 "윤건영이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수령님께 충성한다는 생각에 변함없나'"라고 다시 묻자 "그런 측면이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답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여야 간사 간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윤 의원은 "답변을 듣고 나니 피가 거꾸로 솟는 느낌"이라며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서도 "(저를) 대놓고 간첩이라고 하는데 질의가 목구멍에서 넘어오나"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영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은 국회모욕죄로 고발 가능성을 재차 제기하기도 했다. 결국 민주당 소속 전해철 위원장은 여야 간사에게 김 위원장에 대한 조처를 협의해달라고 요청하면서 감사 중지를 선언했다.

2시40분 경 국감이 재개됐고 결국 김 위원장이 "1년 6개월 전 페이스북 글을 다시 읽어보니 윤 의원이 모욕감을 느끼셨을수 있을 것 같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경사노위원장으로 원만한 노사관계 발전을 위해 언행을 신중하게 할 것을 약속 드린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진성준 의원 등은 "김 위원장이 민주당 국회의원이나 정치인들에게 (종북이라는) 의심을 품고 있던 점을 확인할 수 있다"며 "이런 인식에 대한 분명한 교정, 사과 없이는 진정한 사과라고 볼 수 없다"고 날을 세웠다.

이후에도 민주당 의원들의 성토가 30분 넘게 계속 되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나서면서 반말과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이에 일부 의원들이 감사 중지를 요구했고,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김 위원장을) 모욕으로 고발조치 하고, 국감장에 있을 자격이 없으므로 퇴장 조치해야 한다"고 발언하기도 했다.

결국 감사는 3시 20분경 재개 40분 만에 재차 중단됐다.

국회 관계자는 "민주당 의원들이 상당히 격앙돼 있는 상황"이라며 "남은 증인들에 대한 국감이 순조롭게 진행 될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