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먹통에 얼마나 놀랐는지…카뱅서 당장 돈 뺐습니다"

입력 2022-10-17 10:08   수정 2022-10-17 10:36


"적금 만기돼서 받은 돈 카뱅 통장에 넣어뒀는데 카카오톡 먹통되면서 얼마나 놀랐는지…. 불안해서 돈 못 넣어놓겠습니다. 계좌이체 되길래 바로 주거래 은행에 옮겨놨습니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서비스 장애가 나타나면서 금융서비스인 카카오뱅크와 페이, 증권 이용자들도 가슴을 쓸어내렸다. 금융거래의 전산 처리 과정은 문제가 없었지만 일부 송금 및 결제 오류로 인해 불편이 발생하면서 카카오 금융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흔들릴 전망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15일 발생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오류 사태 여진이 지속되고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은 정상화됐지만 이미지·동영상·파일 발송은 아직까지 작동되지 않고 있다. ▲톡채널 사용 ▲푸시메세지 발송 ▲오픈채팅 채팅방 생성 ▲오픈채팅 보이스룸 기능 ▲톡캘린더 ▲톡서랍 ▲지갑·디지털카드 서비스 ▲이모티콘 검색 등 기능도 복구 중이다.

특히 카카오톡 채널이 복구되지 않으면서, 이를 통해 상담 및 예약 등을 진행하는 자영업자 및 기업들은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이번 사태로 인해 기업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을 전망이다. 카카오 뱅크, 카카오 페이 등 일부 금융서비스 이용 과정에서도 불편이 발생해 신뢰가 생명인 금융서비스 위상도 함께 흔들릴 것으로 보인다.

앞서 카카오는 10년 전인 2014년 4월에도 서비스 장애가 나타난 바 있다. 당시 위탁 운영하고 있던 LG CNS의 데이터센터에서 전기 공급이 끊기면서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 서비스 등이 먹통이 됐다. 데이터센터 한 곳에 전산설비를 모두 맡겨 위험을 초래한 지적을 받았던 카카오는 이후 서비스별로 데이터센터를 분산 운영해 왔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이용 중인 전산센터가 서울 상암에 있어 판교 데이터 센터 화재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는 없었지만, 카카오톡을 통한 간편 이체(1일 100만원 한도)가 일부 작동하지 않는 등 소비자 불편을 초래했다.

카카오페이는 화재 사고 후 송금 및 결제 서비스가 중단됐다가 순차적으로 정상화됐다. 카카오톡과 연계된 인증 서비스, 상담 서비스, 송금 알림 톡 등에서는 장기간 장애가 지속됐다. 현재 일부 부가서비스에 대해선 서비스 복구 작업이 이뤄지고 있는 상태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화재 발생 즉시 대응을 시작하여 순차적으로 이원화된 데이터센터로 트래픽을 전환하기 시작했고 15일 저녁에는 일부 서비스가 부분 정상화하기 시작했다"며 "현재 전체 서비스 안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 규모에 대한 면밀히 검토 이후 보상 방안에 대해 충분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 먹통 사태에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어지자 금융당국도 나섰다. 금융감독원은 이날부터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화재로 인한 전산센터 문제 발생에 따른 비상 대응이 적절했는지 전방위 점검에 나설 방침이다.

금감원은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로부터 시간대별 대응 내용, 비상 대응계획 매뉴얼 및 시나리오를 제출받은 뒤 적절 이행 여부 증빙 자료를 추가 제출하라고 요구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전날까지 카카오 장애 사태에 따른 금융계열사의 전산 거래 상황을 파악했다"며 "이번 사태에 대한 카카오 금융 계열사들의 대응에 문제가 없었는지 살필 예정이며, 점검에서 위규 사항이 발견될 시 현장 점검 또는 검사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피해 보상 논의에 본격 나설 전망이다. 카카오는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직후 경영진과 각 부문 책임자들로 구성한 대응 컨트롤타워를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 출범한다고 밝혔다. 위원장은 홍은택 카카오 각자 대표가 맡는다.


이번 카카오 먹통 사태에 윤석열 대통령도 우려를 드러내면서 정부 규제가 강화될 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윤 대통령은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사고에 관해) 지난 주말 과기부 장관에게 직접 상황을 챙기고 정부가 예방과 사고 조치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검토시켰다"며 "민간기업이 운영하는 (서비스) 망이지만 국민 입장에서 국가기간 통신망과 다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저는 기업의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는 자유시장 사고(방식)를 갖고 있지만 그건 시장 자체가 공정시스템에 의해 자원과 소득의 합리적 배분이 전제"라며 “만약 독점이나 심한 과점 상태서 시장이 왜곡 되거나 국가기반인프라와 같은 정도를 이룰 때는 국민의 이익 위해 당연히 국가에서 필요한 대응을 해야한다. 그런 문제는 공정위에서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강조했다.

채선희 / 김수현 한경닷컴 기자 csun00@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