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에 진심인 이 스타트업...하루에 2만팩씩 만든다 [Geeks' Briefing]

입력 2022-10-20 17:43   수정 2022-10-21 09:53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0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지자체와 드론 띄운다 파블로항공이 경기도 가평 소재 드론 배송 센터에서 ‘주소 기반 드론 배송 상용화 추진상황 및 효율성 중간 검증’을 시행했다. 행정안전부, 경기도·가평군·강원도·영월군 등 지방자치단체가 함께했다. 주소 기반 드론 배송 서비스란 일반적 도로명 주소가 아닌, 드론이 착륙하기에 최적화된 장소로 배송을 진행하는 서비스다. 파블로항공은 최근 가평군 소재 편의점 인근 펜션 20여 곳에 드론 배달점을 설치하고 정부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북, 스타트업-투자자 매칭 경상북도가 ‘2022 경북 스타트업 투자 매칭데이’를 개최했다. 올해로 4회째를 맞는 행사로 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도내 스타트업 등이 참여했다. 주요 내용은 60개 벤처기업 투자 설명회와 25개 창업·벤처기업의 우수제품 및 아이디어 상품 홍보·전시, 21개 사의 IR 오디션 등으로 구성됐다. 행사 참여 기업은 사전 선정평가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뽑혔다. 이들에겐 2회에 걸친 사전교육을 통해 투자 유치를 위한 맞춤형 코칭이 지원됐다.

피칭 페스타 호남 1위 결정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중진공)이 ‘2022 스타트업 피칭 페스타’ IR 데모데이 호남권역 본선을 개최했다. 스타트업 피칭 페스타는 중진공 청년창업사관학교에 입교한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를 지원하기 위한 행사다. 지난달 47개 팀이 각 지역에서 예선을 벌여 7개 팀이 선발된 상태다. 이번 호남권역에선 신학수 대표가 이끄는 시크한이 1위를 차지해 전국대회인 왕중왕전에 진출하게 됐다. 전국대회엔 시크한을 포함한 8개 팀이 참여하며, 오는 12월 서울에서 최종 우승자를 가릴 예정이다.

야놀자, 지역 상생 상품 마련 야놀자가 ‘지역여행의 모든 것’ 기획전을 진행한다. 지역사회와 상생하겠다는 취지다. 기획전 페이지에선 지역별로 여행에 필요한 각종 여가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축제 및 레저 상품 등은 최대 93% 할인가로 제공된다. 이철웅 야놀자 최고마케팅책임자는 “야놀자의 전문성과 지역 인프라를 접목해 지역 경제 회복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벤처 평가 기관 새로 뽑는다 벤처기업협회가 벤처기업 확인 신청 기업을 평가하기 위한 전문평가기관 신규 지정을 추진한다. 평가기관은 벤처기업법에 따른 벤처기업 확인 의결기구인 벤처기업확인위원회의 심의 업무를 지원한다. 벤처확인기관인 벤처기업협회에 접수되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성과 사업성 검토, 현장 조사 등을 수행한다. 현재까지 한국벤처캐피탈협회?신용보증기금?기술보증기금 등 10개 전문 평가기관이 총 3만 540건 상당의 기업 조사를 통해 심의 업무를 지원했다. 이번 신규 지정은 기존 10개 기관 이외에 추가로 2개 내외 기관을 선정하는 작업이다.

CJ, 오벤터스 플러스 마무리 CJ는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하는 ‘오벤터스 플러스(CJ O!VentUs Plus)’ 데모데이를 성료했다고 밝혔다. 오벤터스 플러스는 문화콘텐츠 분야의 혁신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발굴 및 육성하는 행사다. 현장엔 지난 8월 선정된 투니모션?엑스엘에이트?이어가다 등 10개 사가 참가해 자사 콘텐츠와 솔루션 등을 발표했다. CJ는 데모데이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 유치 기회 모색 등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딥브레인AI의 도약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브레인AI가 LG의 ‘슈퍼스타트데이 2022’의 IR 피칭 세션에서 우수 스타트업에 선정됐다. 행사엔 AI를 포함해 메타버스?모빌리티?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60곳이 참여해 서비스를 선보였다. 딥브레인AI는 AI 키오스크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AI 휴먼 배리어프리 키오스크’는 음성, 수어 방식을 동시에 제공하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AI 개발자 채용 활황 AI 교육 스타트업 모두의연구소가 올해 상반기 시작한 '커넥트 프로그램' 채용 연계율이 94%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커넥트 프로그램은 실무 경험이 있는 AI 인재를 기업에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지난 6월 진행된 2기 프로그램의 경우, 한화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효성ITX 등 23개 기업이 참여해 22명의 인재를 채용했다. 2015년 설립된 모두의연구소는 커뮤니티 기반 AI 교육을 표방한다. ‘플립러닝(거꾸로 학습)’ 기반의 교육 프로그램 ‘풀잎스쿨’ 등을 운영한다.


고기 2만 팩 만드는 육가공장 축산 스타트업 한국축산데이터가 자체 육가공장을 설립했다. 경기도 하남시에 설립한 육가공장은 826㎡(약 250평) 규모다. 자사 정육 제품 500g 기준으로 하루 2만 팩 생산이 가능하다. 육가공장엔 한국축산데이터의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팜스플랜’ 솔루션이 적용된다. 축사에 설치된 폐쇄회로TV(CCTV)와 인공지능(AI)을 통해 가축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혈액채취 및 분석을 통해 개별 가축 면역 상태를 진단하도록 돕는 구조다.

한경 긱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