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용산공원, 조경 특화 테마공원으로 조성하겠다"

입력 2022-10-23 11:15   수정 2022-10-23 11:29


프랑스 파리 도심에서 남서쪽으로 200km 가량 떨어진 상트르주 루아르 지역. ‘프랑스의 정원’이라고 불릴 만큼 삼림이 울창한 이곳의 작은 마을 쇼몽은 매년 4~10월 40만여명의 국내외 관광객들로 붐빈다. 영국 ‘첼시 플라워쇼’, 독일 ‘BUGA(연방정원박람회)’와 함께 세계 3대 정원 축제로 꼽히는 ‘쇼몽 국제 가든 페스티벌’이 방문객을 끌어모으는 매력적인 관광자원 역할을 하고 있어서다.

1992년 시작된 이 행사는 해마다 추상적인 주제를 제시하고 국제 공모를 통해 30여개의 정원(조경) 작품을 선정·전시하는데, 세계적인 조경가뿐만 아니라 원예?건축?디자이너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기량을 겨룬다. 상타르 콜르 뒤몽 쇼몽 국제 가든 페스티벌 대표는“쇼몽 지역의 역사와 현대적인 정원, 미래를 앞서가는 작가들의 도전정신이 조화를 이루며 행사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22일(현지시간) 쇼몽 국제 가든 페스티벌을 찾은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행사를 벤치마킹해 올해 7회째를 맞은 서울정원박람회를 서울의 대표 정원을 선보이는 세계적인 조경 전문 박람회로 키우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오 시장의 대표 공약인 ‘녹지생태도심’ 정책과 연계해 도시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개최 장소를 상암동 노을·하늘공원이나 여의도·뚝섬·반포·상암 한강공원 중 한곳으로 옮겨 방문객들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시 규모도 올해 28개 정원에서 내년에는 40개 이상으로 확대하고, 박람회가 끝난 후에도 계절별로 재단장해 봄부터 가을까지 시민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오 시장은 “하늘공원 같은 곳에 폐기물 처리 역사를 담은 스토리를 입혀 정원박람회를 개최할 수도 있고, 교통이 좋은 수변 한강 공원을 활용하면 더 많은 시민들이 가족 단위로 편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서울 도심 곳곳에 조각품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조각전시회와 연계해 박람회를 열면 더 특색있는 녹지공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2024년에는 국내는 물론 해외 유명 작가들이 참여해 세계적인 수준의 정원을 선보이는 ‘서울국제정원박람회’로 행사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세계 유명 조경 작가를 초청하고, 국제 공모를 통해 실력있는 국내·외 작가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오 시장은 이날 현장에서 미군기지 반환 절차가 진행 중인 용산 공원을 조경이 특화된 테마 공원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그는 “해외 전문가들을 불러 300만㎡ 규모의 용산 공원에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등 대륙별, 나라별 정원을 조성해 서울을 찾는 관광객들이 전 세계의 정원 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용산 공원은 전 면적을 다 녹지공원화하는 계획이 세워져있기 때문에 이런 계획을 적용하기 적합한 곳”이라고 했다.

용산 공원 조성은 현재 정비구역과 종합기본계획을 수정하는 절차가 진행 중이다. 미군 기지 반환이 완료되면 사업시행자 지정, 실시계획 확정 등을 거쳐 착공에 들어간다. 오 시장은 “용산 공원 조성은 중앙정부의 권한 영역이기때문에 정부와 협의해 이런 구상을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파리=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