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찾은 민주당 "尹, 검찰 수사 진두지휘" 주장

입력 2022-10-24 17:38   수정 2022-10-24 17:39


더불어민주당은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내 민주연구원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재시도가 이뤄진 24일 "이젠 협치는 끝났다고 생각한다"며 "야당을 말살하고 국민과 맞서 싸우려는 윤석열 정권에 강력히 항의하고 규탄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개최한 '검찰 독재·신공안통치, 민주당사 침탈 규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검찰 수사의 진두지휘는 윤석열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한다고 저희는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렇게 국정감사를 방해하고 협치를 파괴하고 민생은 내팽개친 채 오로지 낮은 지지율 만회에만 혈안이 된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반성하라"며 "우리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정적 제거용' 야당 탄압에 골몰인 윤석열 정권을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결코 일어나선 안 될 일을 무도한 윤석열 정권이 버젓이 저지르고 있다"며 "이건 야당에 대해 단순히 협치를 거부하는 정도가 아니라 야당을 말살하고야 말겠다고 하는 뜻이 아니겠냐"고 덧붙였다.

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은 "오늘 아침 민주당사에 군사 접근을 방불케 하는 검찰에 의해 당사가 뚫렸다"며 "대한민국 검찰이 정의롭다면 제1야당 당사를 이렇게 침탈할 순 없다. 그 점을 철저히 따질 것"이라고 했다.

박 의원은 이어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이 수사가 과연 공정한 것인지, 윤 대통령이 말했던 공정과 상식에 부합하는 것인지 국민 여러분이 판단해달라"며 "민주주의를 전두환·노태우 군사독재로 회귀하는 이 무도한 흐름에 국민 여러분이 제동을 걸어달라"고 했다.

이 밖에도 약 80여 명의 민주당 의원들은 "당사 침탈 국감 방해 대통령은 사과하라", "막말 욕설 협치 파괴 대통령은 사과하라", "국회 무시 야당 탄압 대통령은 사과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앞서 민주당은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는 검찰이 이날 오전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에 다시 나서자 긴급 의총을 열고 대통령실을 항의 방문하기로 결정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 부원장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정민용 변호사와 공모해 지난해 4∼8월 대장동 개발 민간업자 남욱 변호사에게 4회에 걸쳐 8억47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는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대검찰청이 아닌 용산을 방문하는 이유에 대해 "감사원의 정치적 표적 감사와 검찰의 무리한 압수수색 영장 집행 등이 별개의 기준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정권의 의지라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중앙당사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와 정당 역사에 참혹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정감사 도중에 야당의 중앙당사를 침탈하려 하는데, 이 침탈의 현장을 외면하지 않고 지켜보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 발언 도중 울먹이며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