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이건희 회장 2주기…"'KH 유산' 한국 사회 바꿨다" [정지은의 산업노트]

입력 2022-10-25 15:25   수정 2022-10-25 15:41


“당신의 도전으로 용기를 얻었습니다. 회장님 당신이 그랬던 것처럼 새로운 내일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겠습니다.”

25일 삼성전자 사내 온라인망에 꾸려진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2주기 온라인 추모관’의 대표 글이다. 이날 이 회장이 별세한 지 2주기를 맞았다. ‘인간 중시’와 ‘기술 중시’를 앞세워 삼성을 초일류 기업의 반석에 올린 이 회장의 리더십을 기리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고인이 남긴 미술품 등 이른바 ‘KH(이건희) 유산’의 영향력도 주목받고 있다.
○삼성, 31년간 39배 성장
이날 오전 경기 수원시 이목동에 있는 삼성가(家) 선영에선 이 회장의 2주기 추모식이 열렸다. 추모식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겸 삼성글로벌리서치 고문, 김재열 국제빙상경기연맹 회장 등 유족이 참석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고정석 삼성물산 사장, 권오현 전 삼성전자 회장, 윤부근 전 삼성전자 부회장, 김현석 전 삼성전자 사장 등 전·현직 삼성 경영진 총 300여 명도 이곳을 찾아 고인을 추모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세 아들과 함께 이곳을 찾기도 했다.

이 부회장은 이날 사장단과 오찬을 함께하며 이 회장의 업적을 되돌아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장은 지난 1987년 회장 취임 이후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탈바꿈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 회장이 취임한 1987년부터 2018년까지 삼성그룹의 매출은 10조원에서 387조원으로 불었다. 31년간 약 39배 성장한 것이다.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2000억원에서 72조원으로 359배 늘었다. 이 기간 삼성은 스마트폰, TV, 모니터, D램, 낸드플래시 등 수많은 세계 1등 품목을 만들어냈다. 1987년만 해도 세계 무대에서 존재감이 없던 삼성은 이제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꼽힌다.

산업계에선 이 회장이 1993년 “마누라와 자식을 빼곤 다 바꾸자”고 외친 ‘삼성 신경영’ 선언을 성장 변곡점으로 꼽는다. 이 회장은 ‘인재 제일’ 철학으로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는 데 공들이면서 기술 경쟁력을 키우는 데 집중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채 학력 제한을 폐지하는 등 학력과 성별, 직종에 따른 인사 차별을 타파하고 기술 인력을 중용한 게 대표적이다. 삼성 메모리반도체가 세계 1위에 오른 데엔 이 회장의 적극적인 기술 개발, 과감한 투자가 초석이 됐다는 평가다.

이날 삼성 모든 계열사 인트라넷에는 이 회장을 추모하는 5분 43초짜리 동영상이 공유됐다. 이 회장의 신경영 특강 발언, 삼성 창립 50주년 기념사 등을 소개했다. 사내 온라인 추모관에는 이날 오후 3시까지 총 1만3000여 개 댓글이 달렸다.


○KH 유산 영향력 여전
재계 관계자는 “이 회장은 사회공헌을 기업에 주어진 또 다른 사명으로 여기고, 이를 경영의 중요한 축으로 설정했다”며 “이 회장의 유산은 여전히 사회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다. 재계에선 이 회장의 유산을 ‘KH 유산’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다.

이 회장의 유산 약 26조1000억원 중 60%(15조5000억원)는 세금과 기부 등을 통해 사회에 환원되고 있다.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전례를 찾기 어려운 규모의 사회 환원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선 이 회장이 1987년 삼성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한 다짐이 유족에게도 이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이 회장은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넘어 사회가 우리에게 기대하고 있는 이상으로 봉사와 헌신을 전개하겠다”고 했다.

KH 유산의 3대 기증 사업은 △문화재·미술품 기증 △감염병 극복 지원 △소아암·희귀질환 지원 등이다. 유족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상생’을 강조한 이 회장의 평소 철학에 따라 그가 모은 문화재·미술품 2만3000여 점을 국가기관 등에 기증했다. 중앙감염병전문병원 건립 등 감염병 극복을 지원하는 데 7000억원을 전하기도 했다.

소아암·희귀질환을 앓는 아동 1만7000명을 10년간 돕는 데엔 3000억원을 기부했다. 이 기부금을 통한 환아 검사 및 치료 지원은 올해 말부터 본격 진행될 예정이다. 홍경택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는 “의미 있는 기부금으로 전국 소아청소년 급성림프모구백혈병 환아들에게 중요한 검사를 무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