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FC' 수사망 좁히는 檢…연루 기업들 '초조'

입력 2022-10-25 17:55   수정 2022-10-26 00:2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의 행보가 예사롭지 않다. 대선자금 비리 및 위례·대장동 사건 진상조사를 위한 민주당사 압수수색을 끝마치기 무섭게 이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 정무조정실장을 출국 금지시키더니, 과거 성남FC 인수를 검토했다가 포기한 안산시청까지 강제 수사 대상에 올렸다.

수사망이 빠르게 좁혀지면서 이 대표 관련 사건에 얽힌 기업들의 긴장감도 고조되는 양상이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수원지검 성남지청 형사3부(유민종 부장검사)는 이날 안산시청 체육진흥과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안산시의 성남FC(당시 성남일화) 인수 시도 및 포기와 관련한 공문 등 각종 자료를 확보해갔다. 성남FC 후원금을 냈던 농협은행·알파돔시티·현대백화점 등을 압수수색한 지 3주 만이다.

안산시는 2013년 통일스포츠가 성남FC 매각을 추진할 당시 인수를 검토했던 곳이다. 안산시는 당시 통일스포츠로부터 인수 제안을 받았지만 연간 수십억원에 달하는 운영비를 후원할 기업을 찾지 못해 성남FC를 사들일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 그러던 차에 당시 성남시장인 이 대표가 인수에 뛰어들었다. 성남시는 빠르게 협상을 진행한 끝에 그해 말 성남FC 인수계약을 맺었다.

검찰은 안산시청 압수수색을 통해 이 대표의 뇌물 혐의 등을 입증할 근거를 보강할 전망이다. 수사팀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이자 성남FC 구단주였던 2016~2018년 네이버·농협은행·두산건설·알파돔시티·차병원·현대백화점 등 기업으로부터 총 160억여원의 후원금을 받고, 그 대가로 이들 기업의 신규 건축, 토지 용도 변경 등을 허가해줬다고 보고 있다.

성남지청은 최근 정진상 실장에 대한 출국 금지 조치도 내렸다. 정 실장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일 때 시 정책실장을 맡았던 인물로 성남FC 후원금 유치 과정에도 깊숙이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이 지난달 이 사건과 관련해 두산건설 전 대표 A씨와 성남시 전 전략추진팀장 B씨를 기소한 공소장에 정 실장은 이 대표와 함께 공범으로 적혀 있다. 수사팀은 이 대표가 정치적 이득을 위해 기업들의 편의를 봐주고 그 대가로 후원금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이 대표를 사방에서 에워싸 수사하면서 관련 사건에 엮인 기업들도 초조함을 감추지 못하는 분위기다. 이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사건과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쌍방울그룹의 경우 대북 경제협력 사업을 위한 불법 외화 반출, 뇌물 공여 등의 혐의로 검찰로부터 고강도 수사를 받고 있다. 쌍방울그룹 실소유주인 김성태 전 회장 등 도피한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추적이 이뤄지고 있으며, 뇌물을 받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는 지난 14일 구속 기소됐다.

위례 신도시 개발비리 사건에 연루된 호반건설의 불안감도 증폭되고 있다.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당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위례·대장동 일당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남욱 변호사로부터 8억47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면서 검찰 수사에 더욱 힘이 실렸기 때문이다. 김 부원장이 받은 돈이 대선 자금으로 흘러간 정황이 드러나면서 사태의 심각성이 한층 커진 상태다. 호반건설은 위례신도시 A2-8블록 개발사업 시공사 등으로 참여해 배당이익으로만 169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김진성/최한종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