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전남이 주도하는 남부권 영호남 경제공동체 만들겠다"

입력 2022-10-26 16:19   수정 2022-10-26 16:20

“전남이 주도하는 ‘남부권 영호남 경제공동체’를 구축해 남부권을 신해양·친환경·문화관광 수도로 키워나가겠습니다.”

민선 7기에 이어 재선한 김영록 전남지사(더불어민주당)는 26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경제수도 수도권, 행정수도 충청권에 대응해 남부권에 우주 벨트와 글로벌 해양관광 벨트, 전북~제주를 잇는 초광역 해상 풍력산업 벨트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민선 8기 임기 동안 첨단·전략산업 투자 유치로 일자리 3만5000개를 창출한다는 구상도 내놨다. 그는 “광주와 함께할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비롯해 글로벌 데이터, 2차전지, 우주·항공, 바이오·의약, 관광 등 지역의 비교우위 산업 유치에 도정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민선 8기도 벌써 100일이 지났습니다.

“전남뿐만 아니라 서울, 세종, 미국 등을 누비며 지역 발전에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석 달여의 짧은 기간 여러 성과를 거뒀는데요. 민선 8기 첫 국고 예산으로 지난해 대비 7000억원 늘어난 8조2000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우주발사체 클러스터 특화 산업단지 반영, 개조 전기차 규제자유특구 지정, 김치 원료공급단지 공모 선정 등의 결실을 봤습니다. 운명공동체인 광주·전남 상생에도 기념비적인 성과가 있었습니다. 16년 만에 혁신도시 발전기금 문제를 합의했고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공동 대응 등 경제협력을 위한 준비도 마쳤습니다. 최근에는 2022년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 종합대상과 2022년 매니페스토 지방선거 부문 약속대상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민선 8기 전남도정 비전이 궁금합니다.

“민선 8기 취임 첫날 ‘대도약! 전남 행복 시대’를 내걸고 전남 발전에 헌신할 것을 도민에게 약속했습니다. 비전으로 ‘세계로 웅비하는 대도약! 전남 행복 시대’를 정했는데요. 지역 경쟁력을 키우고 국가를 고르게 발전시키기 위해 전남이 주도하는 ‘남부권 영호남 경제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우선 목표입니다. 미래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남부권에 남해안 우주 벨트, 탄성 소재산업 벨트, 글로벌 해양관광 벨트, 전북~제주 초광역 해상 풍력산업 벨트를 연결하겠습니다. 첨단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를 비롯해 2차전지, 해상풍력, 수소, 항공우주 등 첨단 신산업으로 일자리 3만5000개도 창출하겠습니다. 또 서남해안에 세계 최대 규모인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를 짓고 그린수소산업과 한국에너지공대의 연구 자원을 바탕으로 에너지 대전환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일자리 3만5000개 창출이 가능할까요.

“민선 7기에 기업 1004개를 유치해 일자리 3만1000여 개를 만들었고 그 결과로 올해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종합대상을 받았습니다. 전남은 고용률 2위, 실업률 3위 등 주요 고용지표에서도 전국 최상위권에 있습니다. 민선 8기에도 ‘먹여 살리는 일이 정치의 첫째 할 일’이라는 식위정수(食爲政首)의 마음으로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으려 합니다. 민선 8기 첫 번째 결재가 30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 투자 유치로 일자리 3만5000개를 마련한다는 계획인데요. 민선 8기 1호 투자 유치로 대우건설·전남인프라에너지와 2조원 규모의 협약을 맺었습니다. 기업도시인 솔라시도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와 스마트팜을 지어 2026년까지 일자리 300여 개를 만들 것입니다. 출발이 좋은 만큼 민선 8기에도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 ‘젊은이가 자리잡는 전남, 활기 도는 전남’으로 바꿔나가겠습니다.”

▷광주와 함께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전남과 광주는 상생 1호 협력사업으로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택했습니다. 청년이 선호하는 좋은 일자리를 많이 창출하고, 대한민국 첨단 전략산업 중심지로 우뚝 서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다음달 수요조사를 마치고 이르면 12월 또는 내년 1월 특화단지와 특성화 대학을 지정할 예정인데요. 전남과 광주는 지역의 강점과 로드맵 등을 담은 제안서를 마련하고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분위기 확산과 공감대를 쌓기 위해 국회 포럼 등을 열 계획입니다. 기업 유치를 위해서도 전국 최고 수준의 보조금·세제 지원 등 자치단체 차원의 파격적인 인센티브 제공 방안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남·광주에 반도체 특화단지와 특성화대학이 반드시 들어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부터 내년까지 ‘전남 방문의 해’를 운영 중입니다.

“전라남도는 가장 한국적인 매력을 지닌 여행지로 많은 여행객으로부터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전남의 아름다운 섬과 바다, 갯벌 등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는 훌륭한 관광지입니다. 하지만 2~3박이 가능한 호텔과 리조트 등 고급 숙박시설이 부족해 아쉬움이 컸었는데요. 현재 1만여 실인 호텔과 펜션 등 숙박시설의 객실 수를 2025년까지 2만여 실로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목포 장좌도와 여수 경도, 해남 오시아노 리조트 등 짓고 있는 숙박시설의 공사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전남·광주, 제주, 부산·울산·경남에 총 3조원을 투입하는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도 중요합니다. 섬과 해양, 내륙을 잇는 광역 관광 기반을 구축해 남해안을 세계적인 해양관광벨트로 발돋움시키겠습니다. ‘전남 방문의 해’ 운영 기간 국내 관광객 1억 명, 해외 관광객 300만 명 시대를 열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있습니다.

“내년 1월 ‘고향사랑기부제법’이 시행됩니다. 전라남도는 전국 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전담 조직을 구성해 조례 제정과 답례품 구성, 홍보 등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고향사랑기부제는 고향을 사랑하는 향우들에게 기부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방 재정에 보탬이 되는 것은 물론 자긍심과 애향심을 높이는 데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연구용역 결과, 전라남도 기부액은 434억여원, 답례품 시장은 130억원대로 예측됐는데요. 22개 시·군과 머리를 맞대고 매력적인 답례품을 연구하는 등 고향사랑기부제가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부터는 향우를 비롯해 전남을 사랑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전남사랑도민증’을 발급해 지역 주요 관광지나 레저시설 이용, 농·수산물 구입 시 다양한 할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지역 농수특산물을 사랑하고 판촉과 소비, 홍보에 앞장서는 ‘전남 사랑애(愛) 서포터즈’ 100만 명도 키울 계획입니다.”

▷의과대학 설립을 두고 여론이 뜨겁습니다.

“전남 지역 의과대학 설립은 30년 숙원사업 중 하나입니다. 도민 건강권은 물론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내다봐야 하는데요. 지역 공공의료 사령탑인 국립 의과대학은 물론 상급종합병원이 없어 빠르고 효율적인 의료 대응이 힘든 게 사실입니다. 특히 전남은 의사가 부족해 섬과 산, 오지에서 근무하는 보건진료전담 공무원 비율이 전국에서 가장 높고, 중증 응급환자 이송 비율도 전국 평균의 두 배가 넘는 실정입니다. 코로나19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고 보건의료노조 등도 필수 의료 인력 확보를 위해 의사 인력 증원을 정부에 건의하고 나선 만큼 의대 신설이 가능하도록 앞장서겠습니다. 지역 인재가 고향에 자리잡는 ‘지역 의사제’ 도입 방안 등 국립의대가 없는 시·도가 힘을 모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의료 격차를 좁히는 데 노력하겠습니다.”

무안=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