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난리였던 도심형 SUV…XM3 하이브리드 타보니[신차털기]

입력 2022-11-06 08:31   수정 2022-11-06 16:42


르노코리아 쿠페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인 'XM3 이테크 하이브리드'를 타봤다.

2020년 출시 이후 국내에서만 누적판매 6만6000대를 기록한 'XM3'의 하이브리드 모델인 이 차량은 QM6 LPe 외에 이렇다 할 히트작이 없는 르노코리아의 비장의 무기다. 현재까지 사전계약만 5000대가 이뤄졌다.

XM3의 글로벌 판매명은 '뉴 아르카나'인데, 올 상반기 유럽 전체에서 판매된 하이브리드차 48만대 중 '뉴 아르카나 하이브리드'는 무려 2만5000대로 단일 차종 기준 7위를 차지했다. 유럽에서 먼저 출시돼 인기를 검증받은 셈이다.



주행은 지난 3일 부산 기장 해안로에서 시작해 울산 범서읍까지 왕복 116km로 이뤄졌다. 절반은 운전석에서 직접 운전을 했고, 나머지 절반은 조수석에 탑승했다.

외관은 기존 XM3와 큰 차이는 없다. XM3 디자인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느 지붕에서 트렁크 리드까지 한 번에 연결되는 '쿠페 스타일 실루엣'이 그대로 유지됐다.


전면부는 르노코리아의 패밀리룩을 계승해 커다란 '태풍의 눈' 로고가 양쪽 헤드램프를 잇는 날렵한 모습으로 적용됐다. 쿠페형 SUV 답게 가로로 길쭉이 뻗어 있는 후면 테일램프와 '덕테일(트렁크 리드 끝에 살짝 솟은 부분)' 등도 기존 모델과 큰 차이가 없다.

실내는 딱 소형 SUV가 주는 정도의 공간감이다. 단, 2열 무릎과 어깨 공간을 비롯해 트렁크용량(513L)은 동급 최대 크기다.


운전석에 오르자 높은 최저지상고(바퀴를 제외하고 지면과 가장 가까운 부분)가 그대로 느껴졌다. 비슷한 체급에서 가장 낮은 차체높이(1570mm)와 가장 높은 최저지상고(186mm)로 운전자에게 탁 트인 시야를 확보해줬다.

실제 주행에 돌입하자 가장 놀란 건 '정숙성'이다. 보통 하이브리드 차량은 출발 후 얼마 되지 않아 엔진이 가동되면서 소음과 진동이 느껴지는데 XM3 하이브리드는 60km/h(공인 50km/h)까지 전기모터로 이동이 가능하다. 국내 도심 주행속도 제한이 30~60km/h인 점을 감안한다면 XM3 하이브리드는 도심에서 전기모터로만 주행할 수 있다.


실제 도심 저속 구간에서는 내연기관이 개입하지 않고 달리는 느낌으로 편안하고 조용했다. 서다가다를 반복하는 도심 구간(시속 50Km 이하 구간)에서는 최대 75%까지 EV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여기에 EV버튼을 추가로 누르면 배터리 잔여 용량과 운행 속도에 따라 100% 전기차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과 함께 배터리 충전이 이루어지는 'B(브레이크)-모드'가 제공되는 점도 전기차와 유사한 특징이다. 브레이크 모드는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만으로도 감속이 이뤄지며 회생제동이 작동하는 기능이다.


회생제동이란 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회수해 배터리에 저장하는 기술을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력은 주행 과정에서 재사용할 수 있어 전비를 높이고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를 늘리는 데 기여한다.

XM3 하이브리드의 최대 장점은 연비다. 실제 이날 주행에 도심과 고속도로를 오가는 코스에서 제원에 표기된 복합연비 17.4km/L을 넘어 19.5km/L를 기록했다. B모드로 주행했다면 더 높은 연비효율이 가능했을 것으로 보인다.


고속 주행에선 다소 아쉬움이 남았다. 시속 80km가 넘어가면 내연기관이 주로 사용된다. 시내를 벗어나 고속도로에 진입한 이후 본격적으로 가속 페달을 밟았는데, 처음엔 빠르게 속력이 올라가다가 80km 수준 이상에 다다르자 올라가는 속도가 느려졌다.

고속에서의 주행감 역시 준수한 편은 아니다. 저속주행 때 체감하지 못했던 엔진 소리도 다소 크게 들렸다. 코너구간 주행 시 안정감과 방지턱 승차감도 우수한 편이 아니다.

XM3 하이브리드에는 구동 전기모터(36kW / 205Nm)와 발전 기능을 겸하는 고전압 시동모터(15kW / 50Nm)로 구성된 듀얼 모터 시스템이 1.6 가솔린 엔진과 함께 탑재돼 있다. 르노의 자체 기술로 만든 기어박스까지 결합했지만 확실히 '달리기용' 차와는 거리가 멀다.


가장 불편한 점은 스티어링 휠(운전대)와 방향지시등 조작스틱의 거리가 다른 차량에 비해 멀다. 여성 운전자나 손이 작은 남성 운전자의 경우 빠르게 익숙해질 필요가 있는 부분이다.

XM3 하이브리드 모든 트림에는 △오토 홀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정차 및 재출발) △차간거리경보시스템 △차선이탈경보시스템 △차선이탈방지보조시스템 △오토매틱하이빔 등의 주행 안전 및 편의 기능이 기본 장착돼 있다.


인스파이어(INSPIRE) 트림의 경우 여기에 △고속화 도로 및 정체구간 주행보조 △이지 커넥트 9.3 내비게이션 등이 추가로 기본 제공되며, 전자식 변속기 e-시프터(e-Shifter)가 더해졌다.


이번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기존 내연기관 모델에는 없던 일렉트릭 오렌지와 웨이브 블루 색상이 새롭게 추가됐다.

개별소비세 인하 및 친환경차 세제혜택을 반영한 XM3하이브리드의 실제 소비자 구매 가격은 RE 3094만원, 인스파이어 3308만원, 인스파이어(e-시프터) 3337만원이다.

부산=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영상=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