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회장 후보군에 외부인사도 포함"…정치권 입김 더 세지나

입력 2022-11-04 17:57   수정 2022-11-05 01:13

김지완 회장(76)이 사임 의사를 밝히면서 차기 최고경영자(CEO) 선임 논의에 들어간 BNK금융지주가 외부인사와 퇴임 임원 등도 회장 후보군에 포함하기로 했다. 외부인사 후보까지 가세함에 따라 BNK금융 회장 선임을 둘러싼 정부와 정치권의 입김이 한층 거세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BNK금융 이사회는 4일 외부인사의 회장 후보 추천이 가능하도록 ‘CEO 후보자 추천 및 경영승계 절차’ 규정을 개정했다. 하위 규정인 ‘최종 후보자 추천 절차’에서 ‘회장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그룹 평판 리스크를 악화시키는 등 이유로 외부 영입이 필요하다고 이사회에서 인정하는 경우 외부인사, 퇴임 임원 등을 제한적으로 후보군에 추가할 수 있다’는 조항 중 ‘회장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그룹 평판 리스크를 악화시키는 등 이유로’ 조항을 삭제했다. 해당 조항은 회사가 극심한 위기에 빠졌을 때 비로소 외부인사에게 문호를 개방하겠다는 의미여서 폐쇄적이란 지적을 받았다.

이와 함께 ‘외부 영입이 필요하다고 이사회에서 인정하는 경우’도 ‘외부 전문업체의 추천을 받아’로 수정했다. 이에 따라 새 조항은 ‘외부 전문업체의 추천을 받아 외부인사, 퇴임 임원 등을 제한적으로 후보군에 추가할 수 있다’로 바뀌어 사실상 외부인사 추천이 자유로워졌다.

BNK금융은 그동안 회장 후보군을 사실상 계열사 대표 등 현직으로 제한해왔다. 지난해 12월 이사회에서도 차기 회장 후보군을 계열사 대표 9명 등 내부인사 10명으로 한정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BNK금융 이사회가 차기 회장 선임과 관련해 불필요한 잡음을 없애기 위해 관련 규정을 폐지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다”고 했다.

외부인사도 회장 후보군에 포함됨에 따라 BNK금융 차기 회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내부인사인 안감찬 부산은행장(59)과 이두호 BNK캐피탈 사장(65)은 물론 전직 부산·경남은행장 등 퇴임 임원을 비롯한 외부인사 6~7명의 이름이 오르내린다.

내부 승계 규정을 지켜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온 부산은행 노조와 지역 시민단체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부산은행 전체 직원의 70%가 넘는 2506명은 ‘낙하산 인사 반대’ 동의서에 서명했다. 부산경실련도 “미묘한 시기에 승계 폐쇄성을 언급하는 건 정치권의 낙하산 인사를 염두에 둔 게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BNK금융 이사회는 김 회장이 다음주 공식 사퇴하면 비상승계 계획에 따라 회장 직무대행자를 지정해 임원후보추천위원회를 여는 등 공식적인 차기 회장 후보자 선임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