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직업적 음모론자" 발언에…황운하 "완벽한 모욕죄"

입력 2022-11-08 09:44   수정 2022-11-08 09:45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자신을 '직업적 음모론자'로 지칭한 데 대해 "한 장관이 완벽한 모욕죄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한 장관에 대해 법적 대응도 예고했다.

황 의원은 8일 페이스북에서 "한 장관이 국회 회의장에서 국회의원을 특정해 모욕적인 표현을 함으로써 완벽하게 모욕죄를 저질렀다"며 "최근 들어 소영웅주의와 관종(관심 종자)에 매몰된 한 장관이 틈만 나면 튀는 발언으로 그 천박함을 이어가던 중이라 놀랍지도 않다"고 했다.

황 의원은 "한 장관의 발언은 현행범으로 체포돼야 할 수준의 명백한 범죄다. 즉각 공수처에 고소하는 건 물론, 국무위원의 막중한 자리에 걸맞은 정치적 책임을 묻겠다"며 "행정부 소속 국무위원이 국회 회의장에서 공개적으로 모욕적인 발언을 함부로 쏟아내는 건 국회의 존재를 무시하는 반민주적 태도이자, 삼권분립 정신을 훼손하는 야만적이고 천박한 언어"라고 했다.

앞서 한 장관은 전날 국회 예결위 종합정책질의에서 황 의원과 방송인 김어준 씨를 '직업적 음모론자'로 지칭한 바 있다. 이에 야당 의원들을 강력히 반발했고, 예결위는 한때 파행되기도 했다.

한 장관의 해당 발언은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 질의를 통해 나왔다. 조 의원은 한 장관에게 '이태원 참사가 한 장관이 추진하는 마약과의 전쟁 때문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교통방송(TBS) 진행자 김 씨가 만들고 이에 민주당 의원들이 동조하고 있다'는 취지로 질문했다.

이에 한 장관은 "김 씨나 황 의원 같은 직업적 음모론자들이 이런 국민적 비극을 이용해서 정치 장사를 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거기에 공당이 가세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대답했다.

한 장관의 발언에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모독'에 해당한다며 일제히 규탄했다. 윤영덕 민주당 의원은 "동료 의원을 정치적 음모론자라고 평가하는 국무위원의 발언은 경악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원식 예결위원장이 사태 진화를 위해 한 장관에게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지만, 한 장관은 "음해를 받은 당사자로서 할 수 있는 얘기"라며 물러서지 않았다. 결국 정회를 반복한 뒤 한 장관은 "제 답변으로 인해 예결위 진행에 큰 차질이 초래된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짧게 유감을 표명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