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풍산개 반환 통보에…與 "월 200 개 관리인 왜 필요한가"

입력 2022-11-08 10:42   수정 2022-11-08 10:43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2018년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에게 선물 받아 4년째 키워온 풍산개를 국가에 반환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결정 뒤에 월 250만원 위탁관리 비용이 얽혀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치권이 때아닌 '풍산개 파양' 논란으로 후끈 달아올랐다.

김종혁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8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문 전 대통령은 지금도 여러 명의 경호를 받고 있고 비서도 3명 두고 있는 등 국민들 세금으로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면서 "사룟값 35만 원, 의료비 15만 원까지는 그렇다 쳐도 관리용역비 200만 원이라니. 그 풍산개 기르는 데 관리인이 필요한가. 가족들이 먹이 주고 키우면 되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김재섭 국민의힘 서울 도봉갑 당협위원장 또한 "반려견을 키워보신 분들은 누구나 다 이 사건을 보고 '구질구질하다'고 느낄 것이다"라며 문 전 대통령은 '원래는 국가의 소유지만 내가 위탁받아서 기르고 있었는데 국가가 지원하지 않겠다고 하니 파양하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강아지에 대한 파양으로 접근하면 감정적인 문제가 된다"면서 "윤석열 대통령과 문 전 대통령이 이미 이와 관련해 상의한 적이 있다. 윤 대통령이 가져다가 키우라고 한 상태였는데 지금 이걸 문제 삼고 이렇게 공격하는 것은 대통령실의 치졸한 짓이다"라고 반박했다.

권지웅 전 민주당 비대위원은 "법률상으로 풍산개가 대통령 기록물이라 개인이 가지고 있으면 맞지 않는다"면서 "(윤 정부가 지원을 해주면) 공식적으로 문 전 대통령이 합법적으로 길러도 되는 상태가 되고 그러면 당연히 기르셨을 것이다. 그런데 지금 시간이 지나도 계속 비합법적인 상태기 때문에 (반환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지난 7일 ‘평산마을 비서실입니다: 풍산개 반환에 대한 문 전 대통령 비서실 입장’이라는 제목의 문건을 배포했다.

비서실은 입장문에서 "문 전 대통령은 대통령기록관으로부터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던 풍산개 ‘곰이’와 ‘송강’을 대통령기록관에 반환하고자 한다"고 했다.

비서실은 문 전 대통령이 풍산개를 맡게 된 이유에 대해 "대통령기록관에 반려동물을 관리하는 인적·물적 시설과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라며 "대통령기록물의 관리위탁은 쌍방의 선의에 기초하는 것이므로 정부 측에서 싫거나 더 나은 관리 방안을 마련하면 언제든지 위탁을 그만두면 그만"이라고 했다.

하지만 김대중 전 대통령은 2000년 북으로부터 선물 받은 풍산개를 서울대공원에 이관한 전례가 있고, 과거 호랑이·판다 등 다른 선물도 같은 방식으로 처리돼 온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윤 정부 측은 '정든 개 데려가라 배려했지, 언제 예산 받아 관리하랬나'라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당선 직후인 올 3월 23일 기자들과 만남에서 ‘해당 풍산개가 정상 간 선물이라 인계 대상’이라는 설명을 듣고 "근데 강아지는, 아무리 정상 간 선물이라 해도 키우던 주인이 계속 키워야지, 주인이 바뀌면…. 일반 물건하곤 다르다"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그럼 문 대통령에게 주시는 거냐'는 질문에 웃으며 "아니 주는 게 아니라… 사저로 가져가셔도 되지 않나. 저한테 주신다면 제가 잘 키우고… 근데 글쎄 우리가 그래도 동물을 그렇게 사람 중심으로만 생각할 게 아니고, 정을 자기한테 많이 쏟은 주인이 계속 기르게 하는 것이 오히려 선물의 취지에 맞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대통령실은 대변인실 공지를 통해 "문 전 대통령 측에서 풍산개를 맡아 키우기 위한 근거 규정을 마련하고자 하였으나 대통령실이 반대하여 시행령이 개정되지 않았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해당 시행령은 대통령기록관 소관으로 행안부, 법제처 등 관련 부처가 협의 중일 뿐 시행령 개정이 완전히 무산된 것이 아니다"라며 "관계부처가 협의하는 것은 당연한 절차다. 시행령 입안 과정을 기다리지 않고 풍산개를 대통령기록관에 반환한 것은 전적으로 문 전 대통령 측 판단일 뿐 현재의 대통령실과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통령은 재임 기간 본인 소유인 풍산개 마루와 토리, 유기묘 찡찡이의 사료와 약값은 사비로 댔고, 송강이와 곰이의 비용은 청와대 예산으로 충당해왔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