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야심작 초거대 AI '믿음'…"산업·생활 곳곳서 쓰일 것"

입력 2022-11-16 13:37   수정 2022-11-17 15:37


"KT의 초거대 AI '믿음'은 범용성, 맞춤형 성격, 창의적 학습과 기능을 바탕으로 산업의 각종 문제를 돌파하는 혁신의 핵심 수단이 될 것입니다. 향후 국내에서 실제 산업에 가장 빠르게 활용되는 초거대 AI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구현모 KT 대표(사진)는 16일 서울 송파구 소피텔 앰배서더 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초거대 인공지능(AI) 브랜드 '믿음(MIDEUM)' 상용화를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구 대표는 "AI는 단기간 모든 산업에 깊숙이 적용돼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있다. 기존엔 1000억원 규모 사업을 만드는데 50개월 걸렸지만 AI로 18개월 만에 도달했다"며 "AI 격차로 국가 간 경쟁력에 쏠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AI 시장은 승자독식 특성이 아주 강해 초기에 시장을 장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I, 미래 10년 국가경쟁력 좌우"…3대 전략 제시

구 대표는 "AI 경쟁력이 향후 10년 대한민국 경쟁력을 결정지을 것"이라며 AI 산업 경쟁력 확대를 위한 3대 발전전략 △초거대 AI 상용화 △AI 인프라 혁신 △AI 미래인재 양성 등을 제시했다.

최근 산업 전반에 AI가 활용되면서 그래픽처리장치(GPU) 등 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KT는 초거대 AI 상용화를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인프라 혁신을 추진한다.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KT는 리벨리온(AI반도체 설계), 모레(AI 인프라 솔루션) 등 AI 스타트업에 전략 투자했다. 또한 AI 원팀을 통해 KAIST, 한양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등과 함께 최신 AI 알고리즘을 연구하고 있다. 내년까지 기존 대비 3배 이상 효율을 갖춘 한국형 AI 반도체의 풀스택(Full-Stack)을 완성한다는 목표다.

KT는 또 AI 분야 미래인재 양성에 더욱 힘을 쏟는다. KT 채용 연계 교육프로그램 ‘에이블(AIVLE) 스쿨’을 통해 향후 5년간 약 5000명의 디지털 인재를 키운다. 이와 함께 국내 첫 AI 실무능력 인증시험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을 개발하고 정부의 '100만 디지털 인재 양성'에도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물류 AI 전환…"2025년까지 매출 5000억 달성"

KT는 AI를 활용해 디지털혁신을 추진할 분야로 '물류'를 꼽았다. 디지털 물류 전문회사 롤랩과 △AI 운송 △AI 풀필먼트 △AI 화물·중개 운송 3종의 KT AI 물류 플랫폼을 활용해 디지털화를 추진한다. 단계별 AI 전환으로 2025년까지 약 5000억원의 매출을 거둔다는 목표다.

초거대 AI를 통해 AI컨택센터(AICC) 서비스 혁신 계획도 밝혔다. KT는 누구나 간편하게 AICC의 셀프 가입과 구축, 상담을 할 수 있는 스마트한 클라우드 컨택센터 에이센 클라우드(KT A'Cen Cloud)'를 다음달 출시한다. 에이센 클라우드를 금융, 보험, 카드, 커머스 등 업종에 도입해 △상담 품질 10% 향상 △운영비용 15% 절감 △구축비용 30% 절감 등이 예상된다.

의료 분야에선 그간 축적한 데이터 융합 역량과 AI 기술 경쟁력으로 건강검진센터와 원격의료 등 '글로벌 의료 DX'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의료 AI 사업에서 확보되는 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의료를 구현하고 의료 DX 사업을 확대한다. KT는 이번 행사에서 초음파 영상을 AI로 분석해 갑상선의 결절을 자동 분류한 후 양성 및 악성을 판단해 위험도를 예측하는 KT의 의료 AI 솔루션도 최초로 선보였다.
육아 전문상담·시니어 케어까지…AI 일상화

KT가 상용화를 밝힌 AI '믿음'은 일상 다양한 곳에 응용이 가능한 '협업 융합 지능'을 보유하고 있다. KT는 멀티태스킹에 최적화된 기본 AI 모델을 만들고 응용 분야별로 전문 기업들과 협업해 KT 초거대 AI가 외부의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도록 했다.

KT의 초거대 AI '믿음'은 감성을 이해하고 인간과 공감하는 AI를 목표로 한다. 적은 양의 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 의도를 해석할 수 있고, 상황에 맞춰 말투나 목소리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이전에 나누었던 대화를 기억해 활용하는 등 '사람에 더 가까운 대화'를 지향한다. KT는 '믿음'의 이러한 특징을 활용한 서비스 예시로 AI 전문상담, AI 감성케어를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날 KT는 시연장에서 지니TV의 음성대화 기능을 사용해 AI 오은영 박사와 상담할 수 있는 '오은영 AI 육아상담 서비스'를 공개하기도 했다. 단순 응대에 그치지 않고, 전문 영역에 대한 방대한 지식을 학습해 AI 형상화(Embodied AI) 및 개인화 TTS(Text to Speech) 기술로 보다 더 세밀한 상담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AI 감성케어는 AI가 시니어 이용자와 과거 대화를 기억하고, 좋아하는 장소나 취미 등 고객의 상황을 인지해 감성적인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서비스다. AI가 이용자의 건강 등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면 먼저 말을 건네기도 하고, 상황과 대화를 요약해 보호자나 관련 기관에 전달할 수 있다.

KT는 향후 초거대 AI를 활용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산업의 각종 문제 해결은 물론 생활의 디지털 감성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구 대표는 "AI는 예상보다 짧은 시간에 모든 산업에 깊숙이 적용돼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디지털 대전환을 이끌며 세계 경제의 흐름을 바꾸고 있다"며 "KT는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역량을 아낌없이 쏟겠다"고 강조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