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난주 코로나 신규 위중증 환자 16%↑…20만명 대응병상 확보"

입력 2022-11-25 09:26   수정 2022-11-25 09:27


코로나19 7차 유행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가 일일 확진자 20만명에 대응 가능한 병상을 확보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25일 조규홍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통해 "고령층을 중심으로 중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빈틈없는 의료대응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11월 3주 코로나19 감염재생산지수는 1.10으로 5주 연속 1을 넘었다. 이 지수가 1 이상이면 유행이 확산하고 있다는 의미다. 지난주 신규 위중증 환자는 409명으로 직전주보다 16% 증가했으며, 10명 중 9명은 60대 이상이었다.

조 1차장은 이와 관련한 대책으로 "치료 역량이 우수한 병원에 중증 병상을 추가 지정하는 등 일 확진자 20만명도 대응 가능한 병상을 확보하겠다"며 "야간·휴일 상담 및 진료를 확대하고 지자체와 의료기간 간 병상 정보 공유와 입원을 연계해 재택 치료 환자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 내 입소자에 대해서 "방문 진료와 백신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동전담반을 내년 1월까지 연장 운영하고 접종 우수시설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동절기 코로나·독감 동시 유행에 대비해 감기약 수급을 안정화하겠다"며 "조제용 감기약의 약가 조정을 통해 제약사들의 감기약 증산을 확보했으며, 앞으로 유통 과정에서의 매점매석 등 부당행위 단속을 통해 감기약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 1차장은 이날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의 장례 절차는 11월 23일자로 마무리됐다"며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유가족과 부상자에 대한 의료비 및 심리 지원 등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사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국가안전관리시스템 개편 등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각 지자체는 월드컵 응원전이나 지역축제와 같이 많은 인파가 모이는 행사에서의 안전사고에 대비해 사전 점검을 철저히 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진영기 한경닷컴 기자 young7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