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KTX 등 철도까지 파업…원희룡 "철도노조, 국민 편에 서야"

입력 2022-12-01 14:07   수정 2022-12-01 14:10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의 총파업에 이어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도 2일부터 파업에 나선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일 "철도노조는 민노총 전위대 역할이 아니라 국민 편에 서서 합리적인 노동 조건 개선을 위한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며 양보 없는 원칙적 대응을 예고했다.

원 장관은 이날 서울 구로차량사업소를 방문해 파업 대비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원 장관은 "노사 간 마지막 교섭이 예정돼 있는데 합당한 요구에 대해선 사측도 받아들일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철도노조는 2일부터 파업을 예고했다. 파업이 현실화하면 고속철도(KTX), 수도권 전철 등 전반적인 철도 운행률 저하로 일상생활 전반에 걸친 불편이 불가피하다.

이 때문에 정부는 국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특전사 등 대체인력 투입과 다양한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있다. 버스·택시 등과 함께 항공기 내륙노선 임시편 투입 등 비상수송대책을 예정하고 있다.

수도권 전철의 경우 파업 시 평시 대비 60%대 초반의 운행률이 예상되는데 대체 인력 투입을 통해 70%대 중반 수준으로 운행하고, 출근시간에는 90%, 퇴근시간에는 80%까지 운행률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민 안전과 열차 이용 편의에 큰 차질이 없도록 현재 코레일(한국철도공사) 구로차량사업소와 의왕 철도인재개발원 등에서 대체 인력에 대해 이론·실무교육을 진행 중이다.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1일 임금·단체협약 교섭에 들어간다. 파업 전 마지막 교섭이다. 철도노조는 코레일을 넘어 정부 차원에서 철도 정책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철도노조의 상급단체인 민주노동이 대정부 총파업을 결의한 것은 협상에 걸림돌로 꼽히고 있다.

한편 원 장관은 이날 화물연대 파업을 한국 경제를 위협하는 ‘민폐노총’으로 규정하면서 불법적인 파업 행위에 대한 비난 수위를 높였다. 원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민폐노총의 검은 손을 치우라’라는 글을 올리고 불법·기획 파업 지시 등을 지적했다. 글을 통해 원 장관은 “민폐노총 간부가 코레일 노조를 만났는데, 만나서 무엇을 사주하고 획책을 한 것인가”라고 물으며 “코레일 노조에 기획 파업을 사주하는 당신들의 검은 손을 당장 치우기 바란다”고 했다.

김은정 기자 kej@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