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동차산업협회, 2022년도 자동차 수출액 530억달러 예상
-공급망 차질에도 불구하고 내수 –2.3%·수출 11.7%·생산 6.9%로 선방
-2023년 자동차산업 내수 1.5%·수출 3.1%·생산 1.4% 성장 전망
국산차 수출이 공급난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가 발표한 2022년 자동차산업 평가 및 2023년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반도체 수급난 및 각종 공급망 차질로 전년대비 0.7% 감소한 8,432만대 수준이다. 미국 10.8%, 서유럽 9.8% 감소, 일본 7.2% 감소세를 보였으며, 러시아를 포함한 동유럽은 29.1% 떨어졌다. 반면, 국내는 비교적 낮은 4.2% 내림세로 선방했다(1~10월 기준). 특히 글로벌 판매에서 현대차그룹(현대차, 기아, 제네시스)은 8.1%의 점유율로 지난해에 이어 글로벌 3위를 유지하고 있다.
올해 국내 자동차산업은 연초부터 발생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국의 코로나19 봉쇄로 인한 공급망 차질, 반도체 수급 부족 등 연이은 글로벌 악재로 생산 차질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이로 인해 국내외 자동차 수요 대비 공급이 감소했으며, 하반기에 반도체 공급 개선으로 생산이 증가해 내수 및 수출 동반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내수 판매대수가 친환경차 및 SUV 판매 인기에도 불구하고 공급 감소로 높은 대기수요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2.3% 감소한 169만5,000대, 수출은 친환경차, SUV 등 국산차의 판매 호조세 및 환율 효과로 11.7% 증가한 228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분석했다. 수출액 또한 고가치 제품 공급 증가로 14.1% 늘어난 530억달러(한화 약 68조5,000억원)로 역대 최대금액을 경신할 것으로 내다봤다.
생산은 각종 글로벌 악재로 반도체 및 부품 수급난이 지속되며 상반기 차질을 겪었지만 하반기 높은 회복세를 보이며 6.9% 증가한 370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전쟁 영향으로 에너지 가격 폭등 및 부품 수급 차질을 겪고 있는 대부분의 유럽 지역과 일본 등 주요 완성차 제조국 대비 양호한 생산 실적이 유지될 것이라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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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은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의 회복과 함께 누적 수요가 이연되며 소폭 성장이 기대된다. 하지만 팬데믹 이후 각국 통화 정책의 긴축 전환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예견되며 고물가·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일부 제한할 전망이다. 이 가운데 내수는 누적 대기수요가 해소되고 전년도 저조한 실적의 기저효과로 플러스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경기침체로 인한 가계 가처분소득 감소와 고금리가 신규 수요를 제한해 전년 대비 1.5% 증가한 172만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수출은 글로벌 경기침체, 미국 IRA법으로 인한 전기차 수출 차질, 러시아 수출 중단 등의 악재가 있는 반면, 국산차의 높은 상품성과 함께 고환율 지속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며 3.1% 증가한 235만대의 실적을 낼 것이라는 평가다. 생산은 견조한 국내외 수요를 바탕으로 각종 원자재 및 반도체 수급이 원활히 진행될 경우 1.4% 증가한 375만대가 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강남훈 회장은 "올해 자동차 시장은 미·중 패권경쟁 등 자국 중심의 보호무역 확대, 반도체 부족과 연이은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도 불구하고, 국내 완성차와 부품업계의 노력으로 생산을 확대했다"며 "향후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IRA법 피해 최소화, 수출 물류애로 해소 등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가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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