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레미콘믹서·콘크리트펌프카…민노총 '부울경' 정밀타격

입력 2022-12-05 15:23   수정 2022-12-05 15:28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건설노조 소속 타설공에 이어 레미콘운송차량·콘크리트펌프카 사업주 등도 화물연대 동조파업에 나서면서 부산·울산·경남지역 건설 현장 피해가 갈수록 커질 전망이다.

5일 건자재업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건설노조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소속 레미콘지회장·콘크리트지회장·타설분회장들은 민노총 총파업이 예정된 오는 6일 부산 신선대부두 인근에서 동조파업을 선언하기로 했다. 이들은 부산·울산·경남지역에서 레미콘운송차량과 콘크리트펌프카 운행을 오는 8일부터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 민노총의 본거지인 울산을 비롯해 부산,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건설 현장을 마비시켜 파업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사전 배포된 기자회견문에서 이들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과 공정거래위원회의 사업자단체 간주를 철회하라”며 “윤석열정권을 심판하자”고 촉구했다.

이 지역 건설업계와 레미콘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이날부터 현장 타설공의 동조파업에 따른 작업거부로 부산, 울산, 창원, 김해, 양산, 진해 등 이 지역 대형 건설현장은 이미 마비된 상태다. 레미콘은 출하 후 90분내로 현장에서 타설되지 않으면 품질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타설공이 없으면 사실상 공급이 불가능해진다. 부산, 울산, 경남지역은 대부분 건설근로자들이 민노총 소속이다. 민노총 소속 조합원 비율이 낮은 거제, 통영, 남해, 거창 등 일부 지역만 공사 현장이 정상 가동되고 있다.

여기에 오는 8일부터 레미콘 운송과 레미콘을 고층 건물이나 터널 등 타설하기 어려운 공간으로 실어올리는 역할을 하는 콘크리트펌프카 운행이 중단되면 골조공사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운송 중단이 예정된 레미콘운송차량은 대략 3000여대, 콘크리펌프카는 300~400대 가량으로 추정된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으로 시멘트와 레미콘 공급이 정상화되는 줄 알았는데, 현장 작업이 막혀 급박한 상황”이라며 “일단 현장의 남은 인력들을 다른 공정으로 돌려서 공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타설 중단이 장기화되면 지체상금, 입주지연 등의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레미콘업계는 심각한 자금난체 처했다. 한 레미콘업체 대표는 “납품을 해야 회사 운영이 되는 데, 파업 때문에 도산 직전”이라며 “마음같아선 작업거부하는 레미콘운송차주 등과 계약을 해지하고 싶지만 보복이 두려워 그럴 수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건설 사업장별로 민노총과 한노총 소속을 반드시 몇 명 채용해야한다는 ’양대노총 나눠먹기‘식 고용비율이 존재한다”며 “대체인력을 투입하면 이 ‘암묵적인 룰’이 깨져 불법파업 등 보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아무런 대응을 할 수 없다”고 한탄했다.

안대규/곽용희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