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결국 상장폐지 확정…8일 오후 3시부터 거래 정지

입력 2022-12-07 21:00   수정 2022-12-08 02:11


국내 게임사 위메이드가 발행한 암호화폐 ‘위믹스’의 상장폐지가 확정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민사합의50부(수석부장판사 송경근)는 7일 위메이드가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 소속 4개 암호화폐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를 상대로 제기한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이에 따라 8일 오후 3시부터 4개 거래소에서 위믹스를 사고팔 수 없게 됐다. 위믹스 소유자는 위믹스를 개인 지갑 또는 해외 거래소로 옮겨야 한다.

닥사는 지난 10월 위믹스를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했다. 이어 지난달 24일 위믹스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했다. 위메이드는 지난달 28~29일 4개 거래소를 대상으로 서울중앙지법에 가처분 신청을 냈다.

닥사는 업비트에 제출된 위믹스 유통량 계획보다 실제 유통량이 많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위메이드 측은 암호화폐 유통량은 명확한 기준이 없는 개념이고, 문제가 된 유통 물량을 모두 회수해 문제를 해결했다고 해명했다.

법원은 결정문에서 “단기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손해가 발생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가상자산 생태계를 침해하는 행위를 엄격히 제한해 시장 투명성을 확보하고 잠재적 투자자의 손해와 위험을 미리 방지할 가능성이 크다”며 거래소 측의 손을 들어줬다.

거래 정지로 위믹스 생태계는 위기를 맞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위메이드는 위믹스를 활용해 P2E(Play to Earn) 게임과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위메이드 측은 “위믹스를 통한 사업의 축이 이미 글로벌로 옮겨갔다”고 설명하지만, 위믹스의 90%가량은 국내에서 거래되고 있다. 한때 시가총액이 3조원을 넘었던 암호화폐가 상장폐지되면서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자들의 불신이 커질 수도 있다.

위메이드는 본안 소송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회사는 거래지원 종료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거래소들이 담합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하기도 했다. 해외 거래소 상장도 추진할 전망이다.

법원의 기각 결정으로 위믹스 가격은 폭락했다. 이날 오후 1000원 안팎에 거래되던 위믹스는 기각 결정 발표 직후인 오후 8시께 400원대 중반(빗썸 기준)까지 떨어졌다.

이승우/오현아 기자 lees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