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내년 韓 GDP 성장률 1.4%로 반토막…10년 간 성장 둔화"

입력 2022-12-07 12:10   수정 2022-12-08 09:39

이 기사는 12월 07일 12:10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내년 한국의 경제 성장률이 1%대로 하락하고 향후 10년간 성장세가 둔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고금리·고환율·고물가 등 3고(高) 현상으로 기업들의 실적이 악화하면서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되는 사례가 늘어날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나이스신용평가와 S&P 글로벌신용평가는 7일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고 "내년 국내 산업 전반의 업황과 재무 건전성이 올해에 비해 저하될 가능성이 높다"며 "신용등급 하향 압력이 증가하고 투자와 투기 등급 간 양극화도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S&P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안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지만 장기 전망은 어두웠다. 루이 커쉬 S&P 전무는 "내년 미국과 유로존 지역의 성장률은 0%대로 글로벌 성장이 둔화하고 있다"며 "수출 비중이 높은 한국과 대만은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 미국 연준 금리가 5%를 넘어서면 아시아태평양지역의 외환 압박이 커질 것"이라며 "금리 상승으로 인한 자본 유출과 경상수지 악화 등도 한국의 성장을 가로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S&P는 내년 한국의 GDP 성장률을 1.4%로 전망했다. 올해 2.7% 대비 절반으로 낮춘 것이다. S&P는 내년 중국의 성장률을 4.8%로 올해 3.2% 대비 1.6%포인트 상향 조정했고 미국, 영국등은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커쉬 전무는 "중국은 코로나19 봉쇄 조치가 완화되고 부동산 시장 하락세가 둔화하면서 내년에는 성장세를 회복할 것"이라며 "그러나 한국 경제의 추세 성장률은 향후 10년 동안 크게 둔화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나이스신평은 국내 기업에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요소로 저성장, 인플레이션, 고금리, 부동산 PF, 고환율 등 5가지를 꼽았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국내외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 위축의 영향을 크게 받을 것으로 예상됐다. 강달러는 수출 경쟁력에 긍정적이지만 수요 위축과 판가 하락, 현지 생산체제 등의 요인을 따져볼 때 국내 기업이 불리한 점이 많다는 것이다.

나이스신평은 국내 37개 업종을 분석한 결과, 내년 16개(43%) 업종의 실적이 저하될 것으로 전망했다. 철강, 정유, 자동차, 해상운송, 건설 업종 등이 대표적이다. 내년 글로벌 수요 증가율은 철강 제품이 1%, 전자 제품은 0.2%로 성장이 미미할 것으로 예상됐다.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은 공급망 회복, 대기수요 해소 등으로 다소 증가하겠지만 절대적인 판매량은 코로나19 이전 수요량 대비 미흡한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건설 업종은 부동산 경기 하강과 분양 시장 위축으로 침체가 예상됐다.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 업종은 조선과 호텔 2개 업종에 불과했다.

박준홍 S&P 이사는 "100대 기업의 재무지표를 보면 올 3분기 들어 영업이익이 꺾였고 4분기에는 실적이 더 악화할 것으로 보인다"며 "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늘었고 자체 신용도를 하향 조정 하향 조정하고 있어 내년엔 신용 위험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안영복 나신평 상무는 "미국의 인플레 감축법과 대중 반도체 규제, 엔화 약세 등이 자동차와 이차전지, 반도체 산업에 대해 영향 줄 것"이라며 "엔화 약세에서 전기차와 자동차 부품 등 한일 수출 경합도 높은 분야는 수출 경쟁력 약화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나이스신평에 따르면 등급 전망이 부정적으로 매겨진 국내 기업 비중은 7.8%로 긍정적(4.8%) 보다 많았다. 기태훈 나신평 상무는 "지난달 기준 부정적 전망이 긍정적 전망을 상회하고 있다"며 "거시변수의 부정적 영향이 커지면서 내년 산업 전반의 업황과 재무 건전성이 2022년 대비 저하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예진/장현주 기자 ac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