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스타트업 CEO] 재활용 ESG 운동화를 만드는 스타트업 ‘김승재연구소’

입력 2022-12-08 01:26   수정 2022-12-08 01:27

[2022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메이커스페이스 스타트업 CEO] 재활용 ESG 운동화를 만드는 스타트업 ‘김승재연구소’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김승재연구소는 재활용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운동화를 만드는 플랫폼 ‘데드플래닛(DEADPLANET)’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승재 소장(37)이 2018년 5월에 설립했다.

대학에서 벤처기업학과 전산학을 전공한 김 소장은 카이스트에서 공학석사를 졸업했다. 김 소장은 SK텔레콤과 KBS미디어에서 약 10년간 회사 생활하며 정보통신기술(ICT) PM으로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에 도전했다.

김 소장은 “김승재연구소는 ICT 기술 기반으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이라며 “재활용 운동화를 제조하는 플랫폼 ‘데드플래닛(DEADPLANET)’을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드플래닛은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활용 ESG 운동화를 만드는 플랫폼이다. “패션 산업은 환경오염의 주범입니다. 매년 의류와 신발이 6000만톤 넘게 만들어지고 이 중 70%는 주인을 만나지도 못한 채 쓰레기 매립장에서 매립됩니다. 특히 운동화는 재활용이 어려워 대부분 폐기 처리됩니다. 운동화를 소각함에 따라 온실가스가 발생해 환경오염을 일으킵니다. 김승재연구소는 데드플래닛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재활용 운동화를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데드플래닛은 중고 운동화를 수집하고 세탁한 후 폐플라스틱병을 활용한 운동화 끈과 리사이클 코르크를 활용한 깔창을 사용해 운동화를 재탄생 시킨다.

김 소장은 현재 운동화를 자동으로 스캔하는 3D스캐너를 개발 중이다. “중고 운동화는 사이즈가 각각 다릅니다. 3D스캐너를 활용하면 운동화 수치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이미지를 자동으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데드플래닛 플랫폼에 저장돼 판매로 이어집니다.”

김 대표는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새 제품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기에 낮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습니다. 환경오염 없는 새로운 가치의 상품을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도 강조하고 있습니다. 사용자가 신지 않는 운동화를 기부하고 이를 포인트로 지급해 지속적인 재구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합니다.”

제품은 온라인을 통해 판매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중심으로 당근마켓, 번개장터 등 중고 의류 판매 플랫폼에서 판매가 이뤄집니다. ESG와 환경의 관심 있는 사용자들이 많이 찾습니다.”



김 소장은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공학 석사 학위를 받고 기술로 세상을 바꿔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난해 서울대 환경대학원 시민환경대학 과정을 수료하며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고 데드플래닛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창업 후 김 소장은 “300여족의 재활용 운동화를 판매하면서 성장과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버려지는 물건에 생명을 불어넣고 지구환경에 도움 되는 일을 한다는 것에 자부심이 있다”고 말했다.

아이디어를 인정받아 김승재연구소는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 중소벤처기업부지원 전국대학원생기술 창업경진대회 장려상, 고려대 캠퍼스타운 선정, IBK 사회적 기업 창업경진대회 수상,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인천광역시 주최 인천콘텐츠랩코리아랩 스타트업리그 장려상, 카이스트 KAIST 2021 Startup Bootcamp 우승, 세종대 2022 제4회 창업아이템 공모전 최우수상, 한국외대 이문 융합아이디어 매칭 해커톤 우수상 등의 성과를 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소장은 “환경 문제점을 해결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라며 “제로웨이스트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5월
주요사업 : 재활용 ESG 운동화 개발 제조
성과 : 벤처기업인증, 청년창업사관학교 졸업, 중소벤처기업부지원 전국대학원생기술 창업경진대회 장려상, 고려대 캠퍼스타운 선정, IBK 사회적 기업 창업경진대회 수상, 산업통상자원부 공공데이터 활용 공모전 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인천광역시 주최 인천콘텐츠랩코리아랩 스타트업리그 장려상, 카이스트 KAIST 2021 Startup Bootcamp 우승, 세종대 2022 제4회 창업아이템 공모전 최우수상, 한국외대 이문 융합아이디어 매칭 해커톤 우수상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