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도매물가 두달 연속 마이너스…깊어진 불황

입력 2022-12-09 12:41   수정 2022-12-09 13:08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중국 도매물가가 두달 연속 하락했다. 11월 자동차 판매도 큰 폭으로 감소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1월 생산자물가지수(PPI)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이 -1.3%로 집계됐다고 9일 발표했다. 중국의 PPI 상승률은 지난 10월에도 -1.3%를 나타내 코로나19 사태 충격이 이어지던 2020년 12월(-0.4%) 이후 22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떨어졌다.

PPI는 금속, 연료, 섬유 등 주요 원·부자재의 공장 출고 가격으로 구성된다. 중국의 PPI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역대 최고치인 13.5%를 찍은 이후 하락세가 이어졌다. 코로나 사태 이후 각국의 확장적 재정, 올 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나타났지만 중국은 부동산 시장 침체와 '제로 코로나' 통제에 PPI 상승률이 오히려 떨어졌다.

중국의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작년 같은 달보다 1.6% 상승했다. CPI 상승률도 9월 2.8%에서 10월 2.1% 등으로 내려가는 추세다. 장즈웨이 핀포인트자산운용 대표는 "중국 당국이 최근 방역 정책을 서둘러 완화하는 것은 경기 침체가 그만큼 심각하다는 의미"리고 분석했다.

중국의 소비 수요를 나타내는 주택과 자동차 판매 부진이 이어졌다. 11월 신규 주택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25% 줄어 17개월 연속 감소세가 이어졌다. 11월 승용차 판매량은 167만대로 9.5% 하락했다.

중국 당국은 내년 경제정책 기조를 결정하는 중앙경제공작(업무)회의를 오는 15일 열 예정으로 알려졌다. 시진핑 국가주석을 중심으로 각 성·시 당서기, 각 부 장관, 대형 국유기업 대표 등 수백명이 참석하는 자리다. 이번 회의에선 부동산 시장 회복 정책을 집중 논의할 전망이다.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30%를 차지하는 부동산 산업은 1년 넘게 지속된 대출 제한 등 고강도 규제로 침체에 빠졌다. 중국 핵심 지도부인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지난 6일 경제정책 회의 이후 내놓은 발표문에서 '집은 주거용이지 투기용이 아니다'는 문구를 삭제했다. 2016년부터 경제정책 관련 문서에 빠짐없이 등장했던 이 문구가 사라진 것은 당국의 정책 기조 변화를 보여준다는 분석이다.

베이징=강현우 특파원 h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