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밴드 SAL, 정규 4집 [간헐창작] 발매

입력 2022-12-12 08:00  

프로젝트 밴드 SAL이 정규 4집 [간헐창작]을 12일 발매한다. 3집 [꿈꾸는 양서류] 이후 6년 만이다.

SAL은 직장인 뮤지션으로 유명한 최형배 씨(사진)의 1인 프로젝트 밴드다. 작사·작곡·기획·제작은 최 씨가 홀로 맡고, 편곡·노래·연주에는 최고의 뮤지션들이 참여한다. 2004년 정규 1집 [스물 하나, 바람같은 목마름]을 시작으로 매번 같은 방식으로 앨범을 내왔다.

4집 [간헐창작]은 상실의 슬픔, 기억, 마음을 노래한 앨범이다. 수록된 10곡 모두 최 씨가 작사·작곡했다. 이번에도 다양한 뮤지션이 참여했다. 객원 보컬에 선미킴, 로다운30의 김락건, 최수영이 참여했다. 편곡과 연주에는 평행프로젝트의 강평강과 김신행, 라틴탱고 재즈밴드 라벤타나의 리더 정태호를 비롯해 이기현, 진수킴, 유웅렬, 상어, 박한율, 고상현, 이범석, 양현욱, 이용대, 김손손이 함께했다. 여기에 스타워즈, 반지의 제왕 등 대작 OST 연주로 잘 알려진 체코프라하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참여해 풍성하고 웅장한 사운드를 더했다.

SAL은 하얗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사람의 ‘살’을 영문 발음표기한 이름이다. 몸도 뼈도 아닌 살. 몸보다 구체적이고 뼈보다 직접적이어서 더 노골적이고 관능적인 살. 체온이 느껴지는 음악을 추구한다.

앨범명과 같은 마지막 곡 '간헐창작'에 SAL 음악의 정체성이 잘 드러나있다. 소박함과 담담함이다. '더 지루하고 힘든 길을 따라 미련하게 조금씩 이루며 겨우 여기까지 왔다'는 고백은 3집 '그냥 걷는다'의 '탈옥을 꿈꾸는 죄수가 숟가락으로 벽을 뚫어내듯 사막을 건너는 낙타의 긴 호흡으로 뒤돌아보는 일 없이 태양을 향해 그냥 걷는다'와 통한다. 수수하고 솔직한 언어로 슬픔과 희망 사이에서 노래한다.

최 씨는 고려대학교 중앙 락밴드 크림슨 기타리스트 출신이다. 그는 아시아나항공에 다니는 직장인이다. SAL 활동이 알려지면서 금호문화재단에서 일하기도 했다. 영재, 영아티스트, 스페셜 콘서트 시리즈를 기획 개최하고, 해외 유명 연주자 및 오케스트라 초청 공연을 다수 기획하기도 했다.

그는 "친구나 가족이 아프고서야 그들이 거기에 있다는 것을 알듯이 곁에 있는 당연하고 사소한 것의 소중함을 안다"며 "4집에선 게으를 권리를 누리며, 자신의 본능을 믿고 마음을 따르자는 얘기를 노래로 말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4집 [간헐창작]은 12월12일 낮 12시에 발매된다.

조진형 기자 u2@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