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 2022 초기창업패키지] 제약·바이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 ‘바이오소프트’

입력 2022-12-12 12:20   수정 2022-12-12 16:19

[인천대학교 2022 초기창업패키지] 제약·바이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 ‘바이오소프트’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바이오소프트는 제약·바이오 맞춤형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강삼순 대표(51)가 2020년 7월에 설립했다.

강 대표는 “바이오소프트는 첨단 기술과 로직 개선으로 제약, 바이오, 화장품에 특화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올해 제약·바이오 제조업체의 데이터 완전성 평가지침이 완제의약품으로 확대됐고, 2023년부터는 원료 의약품까지 전면 확대가 이뤄집니다. 사회적 이슈로 제조 데이터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정보시스템 도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스마트팩토리 운영 솔루션을 구축하려는 수요도 증가했습니다. 바이오소프트는 이 시장에서 선두 주자가 되고자 의약품 데이터완전성(Data Integrity) 평가지침에 부합하면서 사용하기 쉽고 가격 경쟁력 있는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바이오소프트는 여러 분석 장비를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 제어하는 LAS와 LIMS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 솔루션은 정제된 기록을 측정하고 기록된 데이터를 활용해 실효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 대표는 “반응형 웹 프레임워크 제공으로 확장성과 편의성을 증가시켰다”고 강조했다.

대표 서비스는 실험실정보관리시스템(LIMS), 분석데이터자동수집시스템(LAS), 전자시험일지(ELN), 품질관리시스템(QMS),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S)이다.



LIMS는 실험실에서 일어나는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해 생성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시스템이다. LAS는 실험 장비를 직접 제어하거나 분석 장비에서 생성된 결과물에서 시험 결과값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한다. 그리고 시험 결과의 RAW Data를 서버에 저장해 작업자로 인한 시험 값 오 입력 등을 원천 차단하고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는 시스템이다. 강 대표는 “LAS는 품목별 시험 환경 및 항목의 능동적 제어로 작업자에 의한 실수를 원천 차단하고 분석 장비와 직접 인터페이스로 실시간 진행 상황 파악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라고 말했다.

ELN은 오프라인으로 관리하는 시험일지를 시험규격서, 시험 값 입력 및 승인, 보관까지 디지털 데이터로 적용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QMS는 QA(품질보증부서)에서 일어나는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해 생성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이다. 업무별 통합할 수 있는 워크플로우 설정 기술로 상황에 따라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바이오소프트는 복잡하고 다양한 계산식과 차트의 데이터 맵핑을 손쉽게 해주는 전자시험일지와 프로그램 변경이 필요 없는 프로파일 설정 기술 알고리즘 적용 등으로 제약·바이오 스마트팩토리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바이오소프트는 올해 인천대가 운영하는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창업 후 강 대표는 “정부 사업 과제에서 최우수 판정을 받고 시장에서 좋은 반응이 올 때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바이오소프트는 지난해 대비 올해 300%가 넘는 매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강 대표는 “해마다 200% 이상 성장해 2027년 코스닥 상장이 목표”라며 “장비와 시스템이 통합된 제약 바이오 맞춤형 토탈 솔루션 전문회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7월
주요사업 : 제약·바이오 특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성과 : 중소벤처기업부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예비창업패키지 최우수 평가, 비대면스타트업 육성사업 우수평가, 삼양화학공업 LIMS·LAS·ELN·QMS, 한국프라임제약 LIMS·LAS·ELN, 유진로봇 MES·WMS 계약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