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CEO] 다회용기 순환 서비스 ‘리턴잇’ 잇그린 이준형 대표

입력 2022-12-19 19:30   수정 2022-12-19 19:31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김하진 대학생기자] 잇그린은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 리턴잇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잇그린의(ITGREEN) 이준형 대표(40)가 2020년 11월에 창업했다. 잇그린은 다회용기를 회수하는 과정에서 IT기술을 활용하여 세상을 그린(green)하게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리턴잇’은 배달용 일회용기를 다회용기로 전환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이 배달의 민족, 요기요, 쿠팡이츠를 포함한 5개의 배달플랫폼에서 다회용기를 선택하면 식사가 다회용기로 배달된다. 소비자들은 번거로운 과정 없이, 다회용기를 가방에 담아 문 밖에 내놓고 QR코드로 수거 신청만 하면 된다. 수거한 다회용기는 자체 세척 공정을 거쳐 재사용된다. 다회용기 배달 서비스는 현재 서울 4개 지역(강남구, 서초구, 관악구, 광진구)과 경기 2개 지역(용인시, 화성시)에서 이용 가능하며,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리턴잇은 풀무원, 삼성 웰스토리 등 기업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점심 정기 배송 서비스인 B2B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 대표는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친환경 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뛰어난 서비스”라 설명했다.

다회용기 리턴서비스 잇그린의 창업 계기에 대해 이 대표는 “10여 년간 해외에서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을 추진하다가 시작하게 된 서비스”라고 답했다. 이 대표는 기후변화, 신재생 에너지 전문가로 있으면서, 주로 동남아시아 등지에서 각종 쓰레기를 연료로 변환하는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을 해왔다.

이 대표는 “친환경 사업을 진행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폐기물이 지나치게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친환경 사업을 진행하다가 어느 순간부터 폐기물이 지나치게 많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근본적으로 폐기물 자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던 와중, 리턴잇 서비스의 필요성을 느껴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잇그린에서는 리턴잇 서비스뿐만 아니라 플레잇 서비스도 제공한다. 두 서비스는 다회용기 사업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지만, 다회용기의 재질이 다르다는 점에서 구분된다. 스테인리스 용기를 활용하는 리턴잇 서비스와는 달리, 플레잇 서비스에서는 폴리프로필렌(PP) 소재의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한다. 플레잇은 야구장이나 영화관 등 스테인리스 반입이 금지된 곳에 재활용 가능한 PP소재의 다회용기를 대량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현재까지의 투자 유치 계획에 대해 이 대표는 “롯데벤쳐스, 스파크랩스, CJ제일제당, 임펙트스퀘어 등을 비롯해 여러 기관들을 통해 기 투자를 완료하였으며, 서비스 지역 확장을 위해 추가 투자를 논의 중”이라 말했다.

창업 후 이 대표는 “고객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을 때 가장 보람차다”고 말했다. 그 중에서도 “리턴잇 서비스 덕분에 귀찮은 배달음식 뒤처리가 필요 없어 편리하다는 피드백”이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실제로 서비스를 운영해보면서, 환경에 관심이 많은 분들 위주의 이용이 될 것이라는 초기 예측과는 달리, 일반 고객들이 번거로운 일회용기 배달의 뒤처리를 줄이기 위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지속가능한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며 ESG를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해온 잇그린. 창업 과정에서 이 대표는 “크게 두가지의 어려움을 극복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다회용기 리턴 서비스를 ‘딜리버리’ 산업에 적용하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였기 때문에 국내외에 벤치마킹할 회사가 없었다”며 “기존에 없었던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알리는 과정”을 대표적인 어려움으로 꼽았다. 시행착오를 극복한 현재는 많은 고객들이 친환경적이고 편리한 리턴잇 서비스를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다.

앞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성에 대해 이 대표는 “서비스를 통해 생활 전반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단순히 일회용품을 줄이는 일을 넘어서 재사용과 재활용을 통해 자원의 순환을 문화로 정착시키고 이 과정에서 줄인 탄소를 정량화하고 모니터링해서 배출권을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