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7월 5인 미만을 제외한 전 사업장으로 확대된 주 52시간 근로제는 5~29인 영세 사업장에 한해 올해 말까지 ‘주 8시간 추가 연장근로’라는 예외가 허용됐다. 하지만 중소기업 인력 부족이 여전한 상황에서 이 제도마저 폐지되면 “대책이 안 선다”는 기업이 4분의 3에 달한다. 근로시간 감소로 벌이가 줄어들 근로자들도 난감하다. 중기 단체들은 600만 명의 근로자 생계가 걸렸다고 한다.거제도 조선소 인력이 배달기사로 속속 빠져나간 것 같은 일은 이제 흔하다. 치킨가게를 접고 지입차량 택배기사로 전업하고 보니, 장사 걱정 없이 일하는 만큼 벌 수 있어 좋다는 얘기가 주변에서 많이 들린다. 영세기업 근로자들도 이런 식으로 다른 일거리를 찾아나서기 직전이다. 어제 다소 유보적 입장을 밝히긴 했지만, 민주당은 정부·여당의 일몰 연장 법 개정에 반대해 왔다. 주 52시간제의 근간이 흔들린다는 이유에서다. 다급한 영세기업 근로자들에겐 마치 이렇게 들린다. “더 일하지 말고 쉬어라. 건강과 저녁 있는 삶이 더 소중하지 않은가. 자애로운 배려이니, 오히려 감사하라.”
민주당은 화물연대의 안전운임제 지속 요구엔 바로 화답했다. ‘안전운임제 3년 연장’ 법 개정안을 국회 국토교통위에서 단독으로 통과시켰다. 그렇다면 안전운임제는 운수종사자의 안전과 건강 증진에 얼마나 기여했을까.
민주당은 이런 상황에서 안전운임제 연장만 주장했으니 ‘화물차주의 과로나 사고 가능성엔 무신경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아도 할 말이 없게 됐다. 또한 운수종사자에겐 ‘더 벌라’고 판을 깔아주고, 영세기업 근로자에겐 ‘더 벌지 말고 쉬라’며 다른 처방을 한 셈이다. 근로자든 개인사업자든 먼저 이들의 자율과 선택을 존중하고 제도의 목적이 달성되고 있는지 잘 따져야 한다. 그런데 민주당은 안전운임을 최저임금이라 여기고 자신들 이념에 충실하게 사수하려고만 한다. 거대 공당의 빈곤한 철학이 바닥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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