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 사회적기업들, 똑똑한 소비자와 만났다.

입력 2022-12-24 09:22   수정 2022-12-24 09:36

경북의 착한 기업들이 똑똑한 소비자들을 만나 폭풍 성장하고 있다. 경북의 사회적경제 기업들은 최근 몇 년 사이 MZ세대를 중심으로 일고 있는 똑똑한 소비 트렌드와 만나면서 기업과 제품, 서비스의 진정성을 인정받으며 견실한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미닝아웃, 바이콧, 가심비 소비, 돈쭐은 똑똑한 소비자들이 만든 소비트렌드의 변화다. 미닝아웃은 MZ 세대 중심의 ESG 소비자를 겨냥한 가격과 품질 이외의 요소를 중시하는 소비를 통해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을 표출하는 것을 일컫는다.

바이콧이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불매운동의 반대 개념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운동이다.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도를 뜻하는 가심비소비도 한몫했다. 착한 기업의 제품을 사줘서 돈으로 혼쭐 내주자는 적극적 돈쭐 구매 운동도 이들 착한 기업가들이 어려운 경기 속에서도 오히려 성장하는 힘이 되고 있다.

◆경북 사회적기업, 취약계층 고용 53%, 여성 대표자 38%
경북의 사회적기업(예비사회적기업 포함)은 지난해 말 373개로 늘었다. 전체 상근 근로자 4004명 가운데 53.3%인 2134명을 취약계층에서 채용했다. 20·30세대 청년 근로자를 42.3% 채용하고 있고, 청년 대표자 비중이 18%에 달한다. 또 전체 근로자 가운데 여성 근로자 비중이 55.9%, 전체 대표 가운데 여성 대표자도 38.3%로 높다. 지방 소멸 위기를 극복하는데 중요한 여성의 유입과 경제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영덕주조, 힙한 전통주로 영덕의 맛과 향 담아



푸른 동쪽바다, 영덕군 강구면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영덕주조(대표 김상호)는 지역의 농특산품을 활용한 막걸리와 약주 등 전통주를 생산하는 사회적기업이다. ‘우리의 전통과 지역을 지키는 자부심으로 빚는다’는 소셜 미션을 갖고 있다.

영덕주조는 잊혀가는 전통 주조 기술을 기반으로 영덕의 전통 특산품인 해방풍(갯방풍)과 지역 농가의 울금, 블루베리, 사과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막걸리로 정막걸리, 울금 막걸리, 소월미주를 생산하고 있다. 약주로 해파랑주와 소월미주, 증류주로 일취월장 15도와 21도, 30도를 각각 생산하고 있다. 김상호 대표는 “우리의 전통을 ‘올드’한 이미지가 아닌 ‘힙’한 이미지로 변신시켜 젊은 감각의 전통주로 승부를 걸고 있다”고 강조했다.

영덕주조의 전통주에는 푸른 동해의 반짝이는 빛을 모티브로 한 블링블링 시리즈의 ‘바다별’ , 영덕의 복숭아를 모티브로 한 ‘무릉도원’ 등 영덕의 이야기와 이미지가 담겨있다. 이 회사는 지역의 맛과 멋을 담고, 취약계층과 청년들을 채용해 젊은 세대와 함께 영덕을 지켜나가고 있다. 대표제품 중 블링블링 시리즈는 알록달록하고 트렌디한 색감의 ‘홈 파티’ 술로 관심을 받고 있다. 울금을 이용한 전통주 제조 방법, 해방풍을 이용한 약주와 탁주 제조 방법은 특허도 획득했다.

◈ 착한영광버섯마을, 버섯가루 등 가공제품 수출



“자연의 정성을 그대로 담다, 농부의 진심을 담아 전합니다” 구미시에 해평면 산 아래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착한영광버섯마을(대표 손광식)은 무농약 버섯재배를 주업으로 하는 친환경 기업이다. 송이버섯의 향과 영양소, 표고버섯의 쫄깃한 식감을 담은 송표버섯을 재배하고 이를 활용한 가공식품을 생산하고 있다.

착한영광버섯마을은 ‘기업과 지역이 상호 상생 발전하는 새로운 농업 패러다임을 지속적으로 구축한다’는 소셜미션을 갖고 있다. 대표상품 ‘도담손가 명품 건버섯세트’을 비롯해 음식의 감칠맛을 높여주는 버섯 가루 등 버섯가공제품들을 미국 등을 수출하며 세계시장에 국산 버섯을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다.

손광식 대표는 “태조산에서 재배한 송표버섯은 표고의 갓 모양을 빼 닮고 송이의 대(기둥) 모양을 닮은 버섯”이라며 “버섯 애호가의 입맛을 사로잡은 우성인자를 찾아 개발된 백화고 종자로 수확 후 바로 먹을 수 있는 무농약 인증 버섯”이라고 설명했다. 손 대표는 올해 수십번의 실험과 도전 끝에 버섯과 발효콩, 누룩(유산균)으로 설탕이 들어가지 않는 비건 단백질 바를 개발했다.

지역 농가의 양파, 생강 등 잉여 농산물을 활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등 지역과 상생하는 농업을 이끌고 있다. 또 농업기술 분야에는 중장년, 마케팅 분야에는 청년을 고용해 다양한 연령층의 인재들이 어우러질 수 있는 맞춤 일자기를 제공하고 있다.

◈더동쪽바다가는길, 대게어간장 백간장으로 '대박'



경상북도 동쪽 끝, 영덕군 강구면에 위치한 더동쪽바다가는길(대표 홍영의)은 청정 동해의 수산물을 활용해 어간장, 청어과메기 등 가공식품을 제조하는 여성이 대표로 있는 사회적기업이다.

영덕군 로하스 수산 식품 단지에 총 3157m² 규모의 생산공장 및 냉동창고와 연간 100만개 규모의 제품 생산 능력을 갖춘 자동화 설비를 갖고 있다. 주력 상품인 붉은대게어간장, 붉은
대게백간장을 하루 최대 1만 8000병 생산할 수 있다.

‘마지막 가진 것도 이웃과 나눈다’라는 의미를 담은 ‘돗대 나눔’이라는 소셜미션을 갖고 있다.
홍영의 대표는 코로나19로 영덕의 지역축제가 모두 멈춰선 2020년, 대게 축제로 한해 수입 절반을 벌던 대개 어민들의 고통을 나누고자 대게를 대량 매입해 ‘대게 어간장’을 개발했다.

어간장은 ‘대박’이 났다. 우리 수산물을 활용한 안전한 먹거리를 만들기 위해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인증도 받았다. 지역 어민들이 생산한 수산물의 유통마진을 최소화해 높게 수매하는 등 영세 어민들의 소득과 판로확보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역의 경력단절 여성들과 고령 일자리,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큰 관심을 갖고 있는 홍 대표는“믿고 먹을 수 있는 정직한 먹거리로 세계적인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 김한장 나지않는 문경에서 오미자김으로 수출까지



문경시 산양면에 위치한 농업회사법인 문경미소(대표 김경란)는 김 한 장 생산되지 않는 문경에서 오미자 김을 개발해 우체국쇼핑몰 조미김 판매 1위 기록을 가진 이색기업이다. 설립 후 지난 10년째인 올해 매출액은 26억원에 달할 예정이다. 지역 청년과 고령자 18명을 전원 정규직으로 채용해 회사 식당에서 함께 밥을 먹으며 즐겁게 일하고 있다. 문경미소의 경쟁력 비결은 소금 대신 오미자 활용에 있다.

김경란 대표는 “오미자는 짠맛 등 다섯 가지 맛이 천연 조미료 역할을 할 수 있어 김에 접목했다”며 “오미자 과육뿐만 아니라 버려지는 씨까지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전국 오미자 생산량의 60%를 차지하는 청정 문경에서 오미자 농사를 지으며 오미자청, 오미자 김, 오미자주스 등을 제조하고 있다. ‘미소를 머금고 지역과 더불어 살아간다’는 소셜 미션을 가졌다.

대표상품 ‘오미자 청, 오미자 김’ 등은 홍콩, 싱가포르, 미국, 캐나다 등지로 수출되고 있다. 지난 9월부터 매월 싱가포르에 35개의 현지 매장에 상품을 보내고 있다. 지난달에는 오미자청, 음료 불땡초 맛김 등 5만달러 규모의 제품을 캐나다에도 첫 수출 했다. 올해 약 20만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 포항의 채움푸드, 친환경 포장패키지 개발



포항시 남구에 위치한 채움푸드(대표 김순수)는 포항 지역의 유명 맛집으로 소문난 음식점 ‘더가든파티’를 운영하면서 전문 반찬브랜드이자 온·오프라인 식품유통 채널 ‘위드 쉐프(롯데백화점 입점)’를 운영하는 등 푸드네트워크를 구축한 음식명가 사회적기업이다. 음식점을 기반으로 반찬, 밀키트, 도시락 등 식품 제조· 판매 · 유통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 회사는 ‘가치도 신선함도 건강도 모두 채우다’라는 소셜미션을 갖고 있다. 채움푸드는 포항 지역 농가의 농·축산물을 수매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요식업계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이 ‘망하지 않고 지속가능한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청년 창업지원과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우체국홈쇼핑, 롯데ON,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해 온라인 판매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플라스틱과 탄소배출을 최소화한 친환경 포장패키지를 개발해 밀키트 등에 적용시키는 등 음식문화 분야
의 ESG(친환경,사회적 책임,좋은 지배구조)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김순수 대표는 “모범음식점이자 식품 분야 벤처기업으로 바른 먹거리와 착한 소비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모범적인 사회적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오경묵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