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얼굴 없는 천사' 올해도 등장…7600만원 놓고 사라져

입력 2022-12-27 19:27   수정 2022-12-27 20:01


2000년부터 매년 크리스마스를 전후해 어려운 이웃에게 온기를 전해온 전북 전주의 ‘얼굴 없는 천사’가 23년째인 올해도 어김없이 찾아왔다.

27일 전주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1분경 완산구 노송동주민센터로 전화 한 통이 걸려왔다. 굵직한 목소리의 중년 남성은 “‘성산교회 인근 유치원 차량 아래에 상자를 뒀다. 어려운 분들을 위해 써 달라”는 말만 남긴 채 뚝 끊었다.

전화를 받은 오민희 서기보는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올해도 ’얼굴 없는 천사‘가 잊지 않고 찾아 오셨다”고 말했고, 동료들은 환호성을 질렀다. 오 서기보 등 4명의 직원은 한 걸음에 성산교회로 뛰어갔고, 유치원 차량 밑에 놓여진 박스 1개를 발견했다.

직원들은 박스를 주민센터로 가져와 조심스럽게 개봉했다. 박스 안에는 5만 원을 노란 고무줄로 묶은 지폐다발과 동전이 가득 든 돼지저금통, 편지 1통이 들어 있었다. 현금은 총 7600만5580원이었고, 편지에는 “대학 등록금이 없어 꿈을 접어야 하는 전주 학생들과 소년소녀 가장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힘내시고 이루고자 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적혀 있었다.

이 기부자는 2000년 4월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 달라”며 58만4000원을 놓고 간 것을 시작으로 매년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씩 기부하면서 자신의 이름과 얼굴을 전혀 드러내지 않아 전주의 ‘얼굴 없는 천사’로 불린다.

2019년에는 노송동주민센터 인근에 놓고 간 6000여만 원이 도난당하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했지만, 천사는 선행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이날 기부로 올해까지 누적 성금은 8억8473만3690원이다.

전주시는 성금을 기부자의 뜻에 따라 지역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과 소년소녀가장 등에 대한 지원금으로 쓸 예정이다. 전주시 관계자는 “얼굴 없는 천사의 선행으로 전주는 ‘천사의 도시’로 불려왔으며, 그를 본받아 익명으로 후원하는 시민도 꾸준히 늘고 있다”면서 “천사들의 후원금을 어려운 이웃들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