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 군단' 네덜란드·'핫핑크' 스위스…색깔로 본 유레카 파크 [CES 2023]

입력 2023-01-06 11:37   수정 2023-01-06 13:32



"우선 눈에 띄는 게 가장 중요하다니까요."

국가대항전을 방불케 했다.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엑스포의 스타트업 특화 전시장 '유레카 파크'는 각 나라별로 특색있는 색깔을 통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CES2023엔 3000곳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고 10만 여명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는 데 여념이 없어보였다.

네덜란드는 '오렌지 군단'답게 주황색을 콘셉트로 잡았다. 중간 가벽엔 주황색의 바닥과 대비되게 파란색으로 꾸몄다. 보색 효과를 내기 위해 군데군데 파란색 포인트를 준 게 특징이다. 네덜란드는 'NL 테크 스퀘어'란 이름으로 유레카 파크에 41개 스타트업을 파견했다. '책임 있는 기술(responsibletech)'이 주제다.



한국 다음으로 많은 200여 개의 스타트업이 출격한 프랑스는 '라 프렌치 테크'라는 이름으로 전시관을 꾸렸다. 입구부터 길게 이어져 있는 이 곳은 프랑스 국기와 비슷하게 흰 배경에 파란색과 빨간색 선이 특색이다. 또 프랑스의 상징 동물인 '수탉'이 그려져 있다.

이스라엘관은 흰 배경에 무지개색 글자를 넣었다. 이스라엘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카티브 관계자는 "다양성을 존중하는 의미로 무지개색을 쓴 것"이라며 "열린 자세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이스라엘 스타트업의 정신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가장 눈길을 끈 건 스위스관이었다. '핫 핑크'색을 쓴 스위스관엔 벽면부터 바닥, 사람들의 옷까지 모두 분홍빛 향연이었다. 스위스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인 세디멘텀의 아서 하비치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수많은 나라가 참여하는 이 곳에서 가장 중요한 건 눈길을 사로잡는 '아이 캐칭' 아니겠느냐"며 "다들 컬러 마케팅에 혈안이 돼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KOTRA가 후원하는 한국관은 파란 글씨에 태극마크를 넣어 강조했다. 또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의 지원을 받는 J스타트업관은 일장기를 본따 흰 배경에 빨간 글씨를 사용했다. 미국관은 성조기와 비슷하게 붉은 배경에 파란색 포인트, 흰색 별을 집어넣었다.

라스베이거스=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