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가 3배까지 뛰었다…삼성스팩 주의보

입력 2023-01-09 17:45   수정 2023-01-10 00:53

삼성증권이 비상장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설립한 ‘삼성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이 공모가의 2~3배 수준까지 치솟았다. 다른 증권사가 설립한 스팩 대부분이 공모가를 약간 넘는 수준에서 거래되는 것과 대별된 모습이다. 일부 중소형주에서 시작된 ‘이유 없는 주가 폭등세’가 삼성스팩에도 옮겨붙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합병 대상을 찾지 않은 상태에서 주가가 급등한 것이어서 추격 매수엔 신중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삼성스팩6호 상한가
9일 삼성스팩6호는 가격제한폭(30%)까지 치솟은 3705원에 마감했다. 삼성머스트스팩5호(12.77%), 삼성스팩4호(12.61%)도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 개인들은 이날 세 종목을 일제히 사들이며 주가를 끌어올렸다. 외국인과 기관은 순매도로 일관했다. 삼성전자가 코로나19로 지연됐던 인수합병(M&A)을 다시 추진할 것이란 전망이 확산된 것이 이날 주가 상승의 이유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스팩은 비상장 기업을 인수할 목적으로 설립된 ‘페이퍼컴퍼니’다. 상장 후 3년 내 합병 기업을 찾아야 한다. 합병 대상이 발표되기 전까지 주가는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들 ‘삼성스팩 3인방’은 이미 공모가를 훌쩍 넘어섰다. 삼성스팩4호는 공모가의 세 배에 달하는 5500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삼성머스트스팩5호와 삼성스팩6호도 공모가 대비 80% 넘게 올랐다. 다른 증권사가 발행한 스팩은 대부분 공모가인 2000원 초반대에 거래되고 있다. 신영스팩6호, 대신밸런스제10호스팩 등이 오르긴 했지만 모두 합병 기업을 찾았다.
“투기자금 유입 가능성”
전문가들은 일부 중소형주에 몰렸던 투기성 자금이 스팩에까지 몰리면서 삼성스팩이 동반 급등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스팩은 시가총액이 100억원 내외로 작고 거래량이 적어 시세를 움직이기 쉽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증시 침체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일부 중소형주가 특별한 호재나 기초체력 개선이 없는데도 급등하는 장세가 1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1년간 급등세를 이어온 삼천리는 이날 5.4% 오른 44만9000원에 마감하며 신고가를 경신했다. 작년 1월 9만원이었던 주가가 5배 넘게 올랐다. 중소형 지주사인 세방도 이날 0.93% 오르며 최고가로 치솟았다. 세방은 작년 7월 저점 대비 4배 가까이 상승했다.

스팩은 고점에서 매수하면 큰 손실을 볼 수 있다. 주가가 오르면 합병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스팩 급등세가 무한정 지속될 수 없다. 스팩 열풍이 개미들 간 폭탄 넘기기로 끝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2011년 6월 1차 스팩 광풍 당시 은행, 증권사, 자산운용사 등 기관은 주가가 치솟자 미리 투자한 스팩을 일제히 팔아치웠다. 추격에 나선 개인들은 고점에서 물량을 받아 막대한 손해를 봤다.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합병 비율을 정하는 스팩 특성상 고점에 물리면 영원히 투자금을 회복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