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
-안전보건 위해 전사적 노력
금호타이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2년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 심사에서 2개 실험실(마모동적평가실, 첨가제분석실)에 대한 신규 인증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 |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제란 정부가 대학이나 연구기관 등에 설치된 과학기술분야 연구실의 자율적인 안전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 안전관리 표준모델의 발굴 및 확산 등을 위해 안전관리 수준 및 활동이 우수한 연구실에 대해 전문가 심사를 통한 인증을 부여한다.
서류심사와 현장심사를 거쳐 종합 심사 및 인증심의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인증 대상을 선정한다.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최근 2년 이내 사고발생이 없어야 하며 연구실 안전환경 및 시스템분야(30점), 연구실 안전환경 활동수준분야(50점), 연구실 안전관리 관계자 안전의식 분야(20점) 등 3가지 분야에 대해 각각 8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는 안전한 연구환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연구실 내의 실험기기 및 장비, 실험재료, 실험방법 등 업무에 기인하는 유해 위험 요인을 조사한다. 이와 함께 위험요인을 제거 및 감소시키기 위해 위험성 평가 및 사전유해인자 위험 분석을 연1회 이상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또 안전보건 담당 부서인 R&D SHE팀을 주축으로 부서장 일일 안전점검 제도, 임원-실무자-관리감독자 합동 안전보건점검, 부서장 대상 관리감독자 안전보건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사고 시 대응 매뉴얼 등 사고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연구실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안정 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그 결과 금호타이어 중앙연구소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이라는 산물을 창출해 낼 수 있었다.
조만식 연구개발본부장은 "연구원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마음껏 연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신뢰받는 브랜드라는 미션에 한걸음 다가갔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 한국타이어, 람보르기니와 극한 레이스 펼친다
▶ 애스턴마틴, 하이브리드 슈퍼카 '발할라' 한국 온다
▶ 넥센타이어, 스노보드 아카데미 참가자 모집
▶ 애스턴마틴, 하이브리드 슈퍼카 '발할라' 한국 온다
▶ 넥센타이어, 스노보드 아카데미 참가자 모집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