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잣돈으로 목돈 만지고 싶은 2030, '이 곳'으로 몰려든다

입력 2023-01-25 15:32   수정 2023-01-25 17:08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새해 결심 중 손꼽히는 것이 바로 재테크다.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재테크의 수단도 천차만별이다. 특히 2030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소액투자 및 핀테크 투자는 올해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나만의 최애송에 투자하는 뮤직카우
K팝의 글로벌한 인기와 맞물려 대외경기에 영향을 받지 않는 자산의 특성 덕분에 ‘음악 저작권’이 MZ 세대를 중심으로 매력적인 투자로 인식되고 있다. 음악 저작권 투자의 강점은 무엇보다 매월 들어오는 저작권료에 있다. 최근에는 음악 스트리밍 활성화 및 전송 매체 종류의 증가로, 저작권료 징수가 더 확대되는 추세다. 뮤직카우에서 거래 가능한 음악IP 저작권은 해당 음악의 저작권으로부터 발생되는 저작권료를 구매한 수량만큼 지급받을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하며 ‘주’단위로 거래된다. 최소 1만 캐쉬부터 충전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자유롭게 곡을 거래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최근 핀테크산업협회에 신설된 문화금융분과장사를 맡은 뮤직카우는 창작자 지원에 적극 나서며 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저변 확대에도 앞장서고 있다.

정기적금 상품부터 하루 단위 복리 지급 서비스 제공하는 토스뱅크
토스뱅크는 지난해 6월 첫 정기적금 상품으로 ‘키워봐요 적금’을 출시했다. 매주 일정 금액을 납입하는 주 단위 적금 상품으로, 26주라는 짧은 납입 기간이 특징이다. 최소 1천 원 이상 최대 20만 원까지 납입 한도로, 적금 만기 시 최대 연 4.5% 금리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지난 3월에는 국내 금융사 최초로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도 출시했다. 지금 이자 받기 서비스는 고객이 원할 때 하루에 한 번 이자를 지급하는 서비스다. 은행이 정한 각종 조건을 충족한 후, 정해진 날짜에만 이자를 받을 수 있었던 방식을 전환한 서비스로, 270만 명이 이용할 만큼 많은 관심을 받았다. 지난 12월 말 기준 고객들의 서비스 이용 횟수는 1억 1천만 회를 넘어섰으며, 9개월간 총 2천억 원의 이자를 지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망 기업 발굴에 젊은 투자자 관심 높이는 증권플러스 비상장
국내 대표 비상장 안전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는 유망주부터 유니콘까지 약 6500개 이상의 다양한 비상장 주식 종목을 만나볼 수 있다. 소액으로도 투자 가능할 뿐 아니라, 중장기적 관점에서 유망 기업의 미래 가치에 투자하는 데 매력을 느끼는 젊은 투자자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에서 비상장 주식을 매수하는 투자자 수는 2022년 7월부터 매월 약 11%씩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으며, 11월에는 7월 대비 54%가 늘었다. 지난해 12월 기준, 증권플러스 비상장의 누적 거래 건수는 33만 9천 건으로 누적 거래 대금은 1조를 넘어섰다. 지난해는 ‘필수 매물 인증’을 비롯해 ‘매물 중복 등록 금지’ 등 허위 매물 거래를 원천 차단하고 바로 주문 기능을 고도화했다. 또한 거래 안정성 강화 및 종목심사위원회를 신설해 엄격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투자자 보호 정책을 수행 중이다.

한정판 제품 재판매하는 리셀테크 각광
MZ 세대의 유행 상품을 중심으로 한 재테크도 각광받고 있다. 리셀(Resell)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희소성 있는 상품을 구매한 뒤 프리미엄 가격을 붙여 재판매하는 재테크 방식을 가리키는 ‘리셀테크’는 시장 규모가 1조 원에 이를만큼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에는 한화솔루션이 리셀 플랫폼 ‘에어스택’을 론칭하며 리셀 시장에 뛰어들었다. 에어스택은 스니커즈, 패션 상품 등 전 세계 브랜드의 한정판 상품을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는 한정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스키를 활용한 재테크도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 중이다. MZ 세대가 주류 문화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위스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진 탓이다. 실제 지난해 국내에 수입된 위스키는 1억 8757만 달러로 이는 7년 만에 최대 규모로 알려졌다. 위스키의 경우, 생산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고 가치 변동성이 크지 않다는 점이 투자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최근에는 위스키 공병도 하나의 재테크 수단이 되고 있다. 인테리어 아이템으로 위스키 공병의 활용도가 커지면서 최근 중고거래 시장에서는 최대 몇 백만원에도 거래가 되는 추세다.

khm@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