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불출마 택한 나경원…與 전대 '김기현 vs 안철수' 대결로

입력 2023-01-25 18:07   수정 2023-01-26 01:49

나경원 전 의원이 25일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 선거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전당대회가 사실상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2파전 구도로 치러지게 됐다. 경선에서 나 전 의원 지지세가 어느 후보로 옮겨갈지가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막판 고심 끝 불출마
나 전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의 분열과 혼란에 대한 국민적 우려를 막고 화합과 단결로 돌아올 수 있다면 용감하게 내려놓겠다”며 불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제 출마가 분열의 프레임으로 작동하고 있다”며 “당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솔로몬 재판의 진짜 엄마 심정으로 그만두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간 여권에선 나 전 의원의 출마를 점치는 시각이 더 우세했다. 올해 초까지 당대표 지지도 1위를 차지한 데다 당원협의회 등을 돌며 당권주자 행보를 지속했기 때문이다. 나 전 의원은 전날까지 출마와 불출마 선언문을 둘 다 작성한 뒤 출마 여부를 고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기자회견 2시간 전인 이날 오전 9시 측근들에게 불출마 의사를 전했다.

장고 끝에 불출마를 결정한 데는 그의 의도와 관계없이 출마하면 ‘반윤(반윤석열)’ 주자로 전대를 치를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한계가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김·안 의원에게 뒤처진 점도 막판 출마 포기의 이유로 꼽힌다. 나 전 의원을 돕는 박종희 전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갈등) 문제를 어떻게 풀고 갈지가 제일 어려웠다”며 “출마했을 때 어떤 스탠스 혹은 메시지를 내야 할지 불명확했다”고 말했다.
○김기현·안철수, 누가 득 보나
나 전 의원의 불출마로 3·8 전대는 김 의원과 안 의원의 양자 구도로 재편될 전망이다. 이날 발표된 여론조사에선 양자 대결 시 안 의원이 10%포인트 이상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엠브레인퍼블릭이 YTN 의뢰로 지난 22~23일 국민의힘 지지층 78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차기 당대표 적합도는 김 의원(25.4%), 안 의원(22.3%), 나 전 의원(16.9%) 순이었다. 양자 대결에선 안 의원이 49.8%로 김 의원(39.4%)을 오차범위(±3.5%포인트) 밖에서 앞섰다.

관건은 10%대 중반에 이르는 나 전 의원 지지세가 어디로 향할지다. 친윤계에선 김 의원이 나 전 의원의 전통 지지층을 흡수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친윤계 의원은 “전통 당원은 주로 김기현과 나경원을 두고 고민했다”며 “안 의원 표로 옮겨가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수도권을 중심으로 다른 분위기가 감지된다. 대통령실의 입장 발표와 초선 의원 성명 등으로 나 전 의원 동정 여론이 확산된 만큼 나 전 의원 지지세의 60~70%가 안 의원에게 몰릴 것이란 예상이다. 한 초선 의원은 “김 의원 지지율에는 최근 나 전 의원이 대통령실과 갈등을 빚으면서 빠진 친윤 표가 이미 반영돼 있다”며 “이 때문에 김 의원이 나 전 의원 표를 더 가져가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尹心, 중립으로 돌아설까
양자 구도 속에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중립을 지킬지, 특정 후보에게 힘을 실어줄지 관심이다. 여권 한 관계자는 “집권 2년 차인 만큼 윤심이 드러나면 특정 후보로 당원 지지세가 모일 것”이라며 “다만 나경원 사태에 이어 또다시 ‘당무 개입’ 논란을 불러일으킬 무리수를 두진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김·안 의원은 나 전 의원과의 연대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김 의원은 “앞으로 나 전 의원과 손잡고 더 사랑받는 국민의힘을 만들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고 했다. 안 의원은 “적절한 시기에 한 번 만나 뵙고 말씀을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나 전 의원은 다른 후보를 지지할 것이냐는 질문에 “전대에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고 답했다.

양길성/맹진규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