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비, 개발비랑 맞먹어” “컨트롤 타워 절실”…수출 中企, 인증 문제 성토

입력 2023-01-26 13:57  



“해외 진출시 애로사항이 인증문제입니다. 전세계 각국이 요구하는 인증이 다른데 이걸 다 하려면 개발비용이랑 비슷합니다.”

의료기기 제조업체 제노레이 박병욱 대표는 26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열린 수출 중소기업 간담회에서 수출을 위한 인증 작업의 고비용과 까다로움을 호소했다. 박 대표는 “각국이 요구하는 인증을 다 하려면 몇십억원이 든다”며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시험소를 합리적으로 바꾸고,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을지 그런 지원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중소기업 대표들은 해외 수출 인증이 너무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미국 식품의약국(FDA)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거셌다.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브링코 김태환 대표는 “FDA만 만나면 속도가 더뎌진다. 코트라(KOTRA)에서도 도와주지만 공공기관은 맡은 만큼만 딱 해주고 빠지기 때문에 총괄하는 분들이 없다”며 “나라에서 조금 더 컨트롤타워를 해주면 훨씬 좋을 것 같다”고 요청했다.

전력기기를 생산하는 비츠로이엠 장택수 대표도 “수출국을 늘리려고 해도 규격인증이 나라마다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며 “제품마다 1억원 정도가 들어가지만 다 부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전세계적인 규격인증 요구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CE 등 기업 수요가 많은 6대 인증을 중심으로 전담대응반을 운영하려 한다”며 “비슷한 산업군에 있는 회사들이 인증 준비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을 올해부터 만들어가보려 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중소기업 수출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이번 지원 방안을 통해 지난해 39%(간접수출 포함) 수준인 중소기업의 수출 기여도를 2027년 50%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지난해 중소기업 수출은 글로벌 경기침체, 원자재 가격 상승, 공급망 불안, 환율 변동 등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1175억달러(약 145조원)를 기록했다. 전년보다 20억달러(약 2조5000억원) 늘어난 셈이다. 다만, 이 수치는 주로 상반기에 거둔 실적이다. 이 장관은 “수출이 대부분 5월까지 몰려서 진행됐다”며 “6월부터는 감소 추세가 뚜렷해져서 하반기로 끝나고 반등해야 한다. 정부 당국에서도 주의깊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