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의료정보는 퇴출"…'유튜브 헬스' 국내 서비스 시작

입력 2023-01-26 14:42   수정 2023-01-26 14:43


유튜브에서 공신력 있는 건강·의학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헬스'가 26일 국내 정식 도입된다.

'유튜브 헬스'를 총괄하는 가스 그레이엄 박사는 이날 역삼동 구글코리아 본사에서 진행한 화상 기자간담회에서 "세계 인구의 4분의 3이 건강이나 의학 정보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는데, 특히 한국에서는 지난해 관련 유튜브 콘텐츠 조회 수가 300억회를 넘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레이엄 박사는 미국 예일대 출신 심장 전문의로, 미국 의학 한림원 회원으로도 선출됐다. 2020년 유튜브 헬스케어 및 공중 보건 부문 이사 겸 글로벌 총괄로 구글에 합류했다.

그레이엄 박사는 "의사 입장에서도 환자와 진료실에서 직접 만나는 시간은 아주 적다. 환자들의 전체 여정에서 병원 밖에서 진행되는 시간이 더 많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우리가 가진 많은 정보를 환자들에게 전달할지 고민을 많이 한 결과가 유튜브 헬스"라고 강조했다.

'유튜브 헬스' 서비스의 핵심은 '보건 정보 패널'과 '보건 콘텐츠 섹션' 기능이다. '보건 정보 패널'은 공신력 있는 정보에 대한 기준을 제시해 주며, '보건 콘텐츠 섹션'은 공신력 있는 영상을 먼저 추천하는 서비스다. 앞으로 이용자들은 건강 관련 키워드 검색을 하거나 영상을 시청할 때, 해당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한국 유튜브 헬스의 경우 고품질의 건강 관련 정보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서울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등 국내 대형 의료기관을 비롯해 여러 의료인 및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이 이뤄졌다. 대표적으로 아주대학교병원의 '눈 떨림, 아직도 마그네슘 드세요?' '일단 병원부터 가야하는 이유!' '눈 떨림 원인부터 치료법까지' 또는, 강남세브란스병원의 '오십견 스트레칭 운동', 차병원의 '다운증후군 99% 식별가능한 NIPT검사란?' 등이 있다.

유튜브 헬스는 또 코로나19·유해 약물 등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는 '삭제'(Remove) 및 '방지'(Reduce)하고, 신뢰할 만한 출처를 가진 정보를 '우선순위'(Raise)로 노출하고, 자격을 갖춘 크리에이터에는 수익 창출로 '보상'(Reward)하는 '4R' 정책을 시행한다.

새로운 건강 관련 기능에 어떤 정보 출처를 포함할지 정하는 과정에서는 기본적으로 미국 의학 한림원에서 소집한 전문가 집단이 개발한 원칙이 적용됐다. 세계보건기구(WHO)도 다양한 전문가를 모아 글로벌 적용 원칙을 검증한 바 있다.

그레이엄 박사는 "그동안 전문가들과 협력해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 출처에 대한 기준을 개발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들과 협업하고, 시청자가 신뢰할 수 있는 건강 정보에 연결되게 유튜브 내 여러 기능을 구축하는 일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과제가 남아있고 장기적인 투자도 계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