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촌주공 계약률 '비밀'…"악영향 줄 정도인가" 무성한 소문

입력 2023-01-28 06:00   수정 2023-01-28 15:14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올림픽파크 포레온)' 조합과 시공사업단이 1·2순위 당첨자들의 최종 계약률을 공개하지 않으면서 시장에서 갖가지 추측이 오가고 있다. 계약률이 50%를 밑돈다는 주장도 나왔다.

28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과 조합은 정당계약 최종 계약률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무순위 청약이 끝나는 3월까지 계약률을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행법상 비규제지역 민간 아파트는 계약률과 잔여 가구 수 등을 공개하지 않아도 된다. 강동구는 1·3대책으로 규제지역에서 해제됐다.

올림픽파크 포레온은 지하 3층~지상 35층, 85개 동, 1만2032가구 규모 단지로 조성된다. 이 가운데 3695가구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되면서 향후 분양시장의 가늠자로 많은 관심을 받았다. 분양 접수를 앞두고 '10만 청약설'까지 흘러나왔지만, 실상 경쟁률은 평균 5.45대 1로 시장 기대치 보다 낮았다.
둔촌주공 계약률 '비밀'…"알려지면 악영향 줄 정도인가"
이후 정당계약을 접수한 시공사업단과 조합은 계약률을 비공개하기로 했다. 시공사업단은 "예상보다 잘 진행됐다. 대체로 긍정적"이라며 전용 59·84㎡는 70% 이상이라는 두루뭉술한 수치만 흘렸다. 최악의 상황으로 우려했던 '초기 계약률 40%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계약률이 저조하기 때문에 공개를 꺼리고 있다고 해석한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계약률 공개가 의무는 아니라고 하지만, 시장 기대치에 부응하거나 그에 준하는 수준이 됐다면 공개했을 것"이라며 "알려지는 것이 분양에 악영향을 줄 정도로 계약률이 저조하기 때문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의 행보도 이러한 의구심에 불을 지피고 있다. 시공사업단과의 공사비 갈등이 재발할 조짐을 보이는가 하면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업비 보증수수료에 이의를 제기했기 때문이다.

조합은 최근 시공사업단의 공사중단에 따른 손실 보상금액에 포함된 공사 기간 연장, 자재비 인상 등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한국부동산원에 검증을 위한 자료를 제출하기로 했다. 지난해 8월 시공사업단과 조합은 손실 보상금액 1조1400억원에 대한 한국부동산원의 검증 결과를 그대로 수용하기로 합의했는데, 그 결과에 조합이 반발하면 공사비 갈등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공사비·보증수수료 갈등도…일각선 "48%대 계약률 추정"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은 사업비 7500억원에 대한 HUG의 보증 수수료 195억원도 과도하다며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 등에 취소 또는 인하를 검토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지난해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은 금융사들로 구성된 대주단에게 7000억원 규모 사업비 대출 연장을 거부당하고 시공사업단 보증으로 12% 금리의 자산 유동화 증권(ABSTB)을 발행해 대출을 갚았다.

이 대출 만기는 지난 19일로, 17일 정당계약 마감일까지 계약금을 받아 상환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HUG 보증으로 자금 상환 부담을 해소하고 대출 금리도 6.4%로 대폭 낮아졌지만, 이마저도 비싸다며 문제를 제기한 것이다.


조합의 이러한 행보의 원인으로는 역시 저조한 계약률이 지목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공사중단 사태를 겪고도 공사비 갈등 우려를 일으키는 것이나 사업 좌초 위기에서 구해준 HUG에 수수료가 비싸다고 항의하는 것은 쉽게 이해할 수 없는 행보"라며 "공사비나 보증 수수료에도 큰 부담을 느낄 정도로 계약률이 저조하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완전 판매에 실패하면 조합원 분담금을 높여 부족한 자금을 메꿔야 하는데, 이미 인당 1억2000만원에 달하는 조합원 분담금을 늘리긴 부담스러우니 무리한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부동산 커뮤니티에서는 예비순번 배수를 역산해 둔촌주공 계약률이 48%대에 불과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에 대해 시공사업단은 "시중에 떠도는 계약률은 근거가 없다"며 "3월까지 계약률 비공개 방침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