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달러 주춤…'수익률 올림픽' 금·은·동을 보라

입력 2023-01-29 17:17   수정 2023-01-30 11:05

연초 금·은·동·철 등의 가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 중앙은행(Fed)이 기준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하면서 ‘왕’으 로 군림하던 달러의 가치가 꺾인 데다, 중국의 리오프닝(경 제활동 재개)이 본격화하면서 산업용 금속 가격이 올랐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단기 상승에 따른 부담이 있지만 장 기적으로는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치솟는 금·은·동·철 가격



뉴욕상품거래소에 따르면 2월물 금 선물 가격은 지난 26일 트로이온스당 1930달러(종가 기준)를 기록했다. 3개월 전 인 작년 10월 27일(1665.6달러)보다 15.8% 올랐다. 최근 금 값 상승세가 멈추지 않으면서 역대 최고가인 2069달러를 넘길 가능성도 제기된다.

같은 귀금속 자산으로 묶이는 은도 마찬가지다. 뉴욕상 품거래소에서 3월물 은 선물은 3개월 동안 23.2% 오르며 트로이온스당 24.02달러를 기록했다.

달러 강세가 크게 꺾인데다 경기침체 우려로 금과 은 투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주요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는 달러인덱스는 작년10 월 말 111.4에서 최근 101.7까지 내려앉았다. 통상적으로 달러 가격과 금가격은 반대로 움직인다. 금과 더불어 안전자산으로 꼽히는 미국 국채 금리가 최근 하락세를 보이는 것도 금 수요에 불을 지폈다는 분석이다.

구리(동) 가격도 귀금속 못지않게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 다.중국이 방역단계를 완화하자 산업용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서다. 한국자원정보서비스에 따르면 런던금속 거래소의 구리 현물 가격은 작년 10월 27일 t당 7777달러 에서 이달 26일 9288.5달러까지 치솟았다. 중국산 철광석 가격도 비슷한 기간 t당 85.2달러에서 122.2달러로 뛰었다.

전문가들은 금·은·동·철의 상승세가 오래 이어질 것으로 보고있다.금은단기적으로급등한데따라한차례가격 조정이 있을 수 있겠지만, Fed의 금리 인하 가능성까지 내 다본다면 추가적인 상승도 기대해볼 만하다는 분석이다. 산업용 수요가 많아진 구리와 철도 중국 경기 회복세에 따라 더 오를것이란 예상이다.

김찬희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현재 산업용 금속의 공 급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2~3월 중국발 수요에 따라 상승세가 더 가팔라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내게 맞는 투자 상품은?

금·은·동·철 가격이 고공행진하면서 관련 투자 상품의 수 익률도 뛰고 있다. 대표적인 투자 상품으로는 펀드, 상장지 수펀드(ETF), 상장지수증권(ETN)이 꼽힌다.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27일 기준 국내 상장된 금펀드 12 종은 최근 3개월 동안 평균 18.74% 상승했다. 에프앤가이드 의 테마형 펀드 가운데 3개월 수익률 2위를 기록했다. 구리· 철광석 등에 투자하는 펀드·ETF들도 높은 수익률을 거뒀 다. ‘KODEX구리선물’은 최근 3개월간 24.6%, ‘TIGER200 철강소재’는 같은 기간 17.7%의 수익률을 기록했다.

간접투자형인 펀드와 ETF는 직접투자에 비해 투자 난 도가낮고운용사별로다양한상품에투자할수있다는장 점이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의 ‘ACE골드선물레버리지’ ETF는 국제 금 선물 지수인 ‘S&P GSCI 골드초과수익지 수’ 수익률을 2배 추종하는 상품이다.

좀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한다면 펀드·ETF보다 레버리 지·인버스 상품이 다양한 ETN 투자를 고려해볼 만하다. ‘삼성 레버리지 구리 선물 ETN’은 최근 1개월(12월 27일~1 월 27일)간 24.4%의 수익률을 거뒀다. ‘대신 2X 철광석 선 물 ETN’도 같은 기간 27.08%의 수익률을 올렸다. 향후 가 격 하락에 베팅한다면 인버스 상품을 고르면 된다.

금·은에 투자할 경우 KRX금시장이나 금·은통장을 이 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만하다. KRX금시장은 현물 금을 바 탕으로 한다. 1g 단위로 투자할 수 있어 소액투자자도 쉽게 접근할수있다.매매차익에따른세금이없는것도장점이 다. 펀드·ETF·ETN은 매매차익에 15.4%의 배당소득세를 부과하지만 KRX금시장에서 거래할 경우엔 매매차익에 대한 양도소득세와 배당소득세가 면제된다. 보유한 금이 100g이상이면 현물 인출도 할 수 있다.

배태웅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