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건물 에너지 효율 개선으로 난방비 해결한다

입력 2023-02-05 16:16   수정 2023-02-05 16:22


서울시가 건물에너지효율화에 120억원을 지원한다. 공공 어린이집, 경로당 건물의 에너지 효율개선도 추진한다. 서울시는 5일 이같은 내용의 난방비 절감 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먼저 ‘건물에너지효율화(BRP)’ 사업에 올해 총 120억원을 지원한다. 사용승인 후 10년이 지난 노후건물에 단열창호, 단열재 교체, 엘이디(LED) 조명 설치 등 에너지사용량을 줄이는 공사를 하면 공사비의 100%를 무이자 융자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건물은 최대 20억원, 주택은 최대 6000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다. 융자금은 8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 상환하면 된다.

공공 어린이집, 경로당 건물의 에너지 효율개선을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지난해에는 경로당, 어린이집 94개소의 에너지 성능을 30% 이상 높였다.

친환경 보일러 설치도 지원한다. 친환경 보일러는 일반 노후보일러 대비 질소산화물(NOx) 발생량이 8분의 1가량 낮지만 열효율은 높아 가스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1대당 연료비는 연간 최대 44만원까지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지원금액은 일반보일러 10만원, 저소득층 60만원이다. 서울시는 저소득층에 친환경보일러 보조금을 우선 지원하고, 취약계층이 자부담 없이도 보일러를 교체할 수 있도록 기업 및 서울시 사회복지협의회와 연계한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달부터는 반지하 주택, 주거 취약가구의 단열·창호 교체 등 에너지 효율 개선을 지원하는 ‘안심 집수리 사업’을 공고하고 시행한다. 주거 취약가구의 경우 공사비의 80% 약 1200만원 규모로 집수리 비용을 지원한다. 침수방지시설 및 소방안전시설 등 안전시설과 노약자 거주주택의 안전 손잡이 설치 등 편의시설 설치 공사비도 지원한다. 안심 집수리 사업 추진을 위해 올해 169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서울시는 “난방비 폭등으로 인한 시민부담을 줄이기 위해 건물 에너지 성능개선, 친환경 보일러 보급, 집수리 지원사업 등을 적극적으로 확대·강화하고 있다"며 "특히 기후위기 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시설부터 에너지 효율 개선 효과가 큰 다양한 지원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영연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