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가동인데…포스코인터 삼척화전, 환경단체에 '발목'

입력 2023-02-06 17:53   수정 2023-02-07 00:45

포스코그룹이 오는 4월 국내 최대 규모 석탄화력발전소인 삼척발전소 시범 가동을 앞두고 또다시 ‘석탄 리스크’에 휘말렸다. 착공 초기부터 발전소 폐쇄를 주장했던 환경단체들이 시운전을 한 달여 앞두고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발전소 운영사업자인 삼척블루파워는 4월 1호기 시운전을 위해 발전연료인 유연탄을 트럭으로 동해항에서 지방국도를 통과해 육상 이동한다는 계획을 최근 공개했다. 삼척블루파워 주요 주주는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포스코건설, 두산에너빌리티, 재무적투자자 등이다. 삼척발전소는 국내에서 마지막으로 지어지는 석탄발전소다. 사업비는 4조9000억원이 소요됐다.

2018년 착공된 삼척발전소는 정치권과 시민단체 반발로 부침을 겪었다. 문재인 정부의 정식 인허가를 받았지만 환경오염과 인근 맹방해안 침식 등을 이유로 공사가 수개월간 중단됐다. 포스코그룹은 해안 침식저감시설 설치 및 방파제 공사 등을 약속하면서 가까스로 건립 중단 위기를 넘겼다. 본격 가동은 내년 4월이다.

문제는 올해 4월 시운전을 앞두고 석탄의 육상운송이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운송로엔 아파트 등 주민시설이 자리잡고 있다. 발전소는 당초 유연탄을 맹방항만에 하역한 뒤 운송터널을 통해 발전소로 이송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환경단체 반발로 공사가 지연되면서 항만공사 일정에 차질을 빚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지역사회 우려를 덜기 위해 운송트럭 덮개를 2중·3중으로 강화하고 세륜장을 철저히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무부처인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정식 인허가도 받았다고 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육상수송 계획을 전면 폐기하는 것을 넘어 발전소 건설 중단까지 또다시 요구하고 있다.

포스코그룹도 난감한 상황이다. 시민단체로부터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스스로 해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투자자로부터도 자금조달에서 외면받고 있기 때문이다. 삼척블루파워는 지난해 9월 최고 연 6.7% 금리로 2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추진했지만, 투자 수요는 50억원에 그쳤다. 앞서 두 차례의 회사채 발행도 모두 미매각됐다. 투자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그룹 발전소라는 후광에 힘입어 큰 관심을 끌었지만 ESG 경영이 화두가 되면서 애물단지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