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성심 가지고 바쳐라"…北 군 물자 강요에 주민들 뿔났다

입력 2023-02-08 10:39   수정 2023-02-08 10:40


북한이 '조선인민군 창건 기념일(건군절)' 75주년을 맞은 8일 대규모 열병식을 개최하는 가운데, 주민들에게 군부대 지원물자를 강요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이 6일 보도했다.

RFA에 따르면 평안남도의 한 주민 소식통은 지난 5일 "안주시에서는 인민군 창건절을 맞아 세대별로 내화 5000원(약 0.6달러)을 인민군대 지원금으로 거둬들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함흥시 당국은 여유가 있는 주민들을 향해 의무적 지원금 5000원 외에도 "쌀이든 돈이든, 돼지든 충성심을 가지고 군대 지원물자로 바칠 것"이라고 연일 선전·선동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에는 인민군 창건 '정주년(열이나 다섯을 단위로 의미 있게 맞이하는 해)'을 맞아 주민들의 세 부담이 2배 이상 늘어났다는 것이 소식통의 설명이다. 군대 지원사업을 크게 벌여야 한다는 중앙의 지시가 하달됐다는 이유에서다. 지난해에도 군 창건절을 앞두고 주민들에게 군대 지원금으로 내화 2000원(약 0.24달러)이 부과된 바 있다.

함경남도의 한 주민 소식통도 "이달 초부터 중앙에서 주민을 대상으로 '인민군대를 물심양면으로 지원하자'는 사상교양사업을 강화하고 있다"며 "(북한 방송인) 중앙텔레비죤과 3방송에서는 건군절을 기념해 연일 "인민군대를 혁명의 강군으로 키우시고 민족을 지키시는 경애하는 총비서(김정은) 동지를 받들어가자"고 선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지시에 북한 주민들은 반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주민은 이 소식통과의 인터뷰에서 "주민들은 장사가 안돼서 가족이 먹을 쌀도 해결하기 힘들다"며 "장마당(시장)에서 쌀 1kg을 살 수 있는 5000원이 어디에 있냐"고 토로했다. 이어 "주민들은 군대 식량 자금마저 주민세부담으로 강제하고 있는 당국의 선전에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이라고도 했다.

한편 북한은 이달 말 농업 문제를 단일 안건으로 하는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해 말 이후 불과 두 달 만에 농업이라는 단일 안건을 의제로 전원회의를 다시 소집한 것은 이례적이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북한 내부에서 식량문제가 그만큼 심각하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일부에 따르면 지난해 북한의 식량 생산량은 451만t으로 전년(469만t)보다 3.8%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