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빨리 나가!" 직원 내쫓은 김성태 동생…뇌물 증거 없애

입력 2023-02-08 13:14   수정 2023-02-08 15:51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의 친동생이자 쌍방울 부회장인 A씨가 직원을 사무실에서 강제로 내보낸 뒤 조직적으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에게 뇌물을 제공한 증거를 없앤 것으로 나타났다. A씨는 해당 직원을 빨리 내보내라며 소리치는 등 격앙된 모습도 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8일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A씨 등 쌍방울 임직원 12명 공소장에 따르면 김 전 회장은 쌍방울그룹이 이화영 전 부지사에게 뇌물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2021년 10월부터 조직적인 증거인멸에 나섰다. 검찰은 한 언론이 이 전 부지사가 쌍방울그룹이 제공한 법인카드를 사용해 수천만원을 유용했다고 보도하자 김 전 회장이 토요일인 2021년 11월 13일 A씨와 윤리경영실장 B씨에게 “법인카드 사용 자료가 있는 업무 관련자들의 PC를 교체하라”고 지시했다고 공소장에 적었다. A씨와 B씨는 그 날 곧바로 임직원들을 쌍방울 본사로 불러들여 증거 인멸을 도모했다.

하지만 재경팀 직원인 C씨가 사무실에 출근한 게 변수가 됐다. 한 직원이 나서 C씨에게 “오늘은 그만 퇴근하라”고 말했지만, C씨는 일하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다급해진 A씨는 임직원들을 향해 “빨리 나가라고 그래”라고 외치며 C씨를 내쫓은 것으로 확인됐다. A씨 등은 그 후 이 전 부지사의 법인카드 사용 내용이 저장된 모든 PC의 하드디스크를 빼내 파괴하고, 해당 PC들은 전북 지역으로 보내 처분했다. 대신 새 PC를 같은 곳에 설치했다. 이들은 건물 CCTV 전원까지 끈 채 이틀에 걸쳐 이 같은 작업을 진행했다.

검찰은 이들을 비롯해 김 전 회장의 불법 대북 송금과 해외 도피 등을 도운 쌍방울 임직원 12명을 지난달 30일 재판에 넘겼다. 이 전 부지사는 지난해 10월 뇌물 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받고 있다. 재판 과정에서 쌍방울그룹의 뇌물 제공이 대북 사업을 노린 불법 송금으로까지 이어져 있다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특히 쌍방울그룹이 경기도와 공동 대북 사업을 추진하려고 했다는 진술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 전 회장이 가까운 관계라는 진술 등이 법정에서 나오면서 대북 송금사건에 이 대표와 경기도가 관여했을 가능성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검찰은 지난 3일 김 전 회장과 양선길 현 쌍방울그룹 회장을 구속 기소한 데 이어 7일엔 김 전 회장의 수행비서 박모씨를 압송해 조사하면서 수사강도를 높여가고 있다. 김 전 회장의 ‘금고지기’로 불리는 김모 전 쌍방울 재경총괄본부장도 태국에서 불법체류 혐의로 벌금형을 선고받아 귀국을 앞두고 있다. 수사를 맡은 수원지방검찰청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추가 수사를 통해 쌍방울그룹과 이 대표간 연결고리를 밝혀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김진성/최한종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