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만년 전 네안데르탈인도 '게 맛' 알았다…게 껍데기 무더기로 발견

입력 2023-02-08 18:32   수정 2023-02-08 18:33


네안데르탈인이 살던 선사시대 동굴에서 현대인도 즐겨 먹는 게 껍데기가 무더기로 나와 9만년 전 이들도 이미 게 맛을 알고 즐겼던 것으로 파악됐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카탈루냐 인류고생물학 및 사회진화연구소'의 마리아나 나바이스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리스본 인근 피게이라 브라바 동굴에서 발굴된 게 껍데기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과학 저널 '환경 고고학 프런티어스(Frontiers in Environmental Archaeology)'에 발표했다.

앞서 2020년 초에는 리스본에서 남쪽으로 약 30여㎞ 떨어진 대서양 연안의 이 동굴에서 게 껍데기와 함께 홍합과 물고기 등의 잔해가 출토돼 네안데르탈인도 두뇌 발달에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해산물을 섭취했다는 연구 결과가 논문으로 발표된 바 있다.

나바이스 박사팀은 그 연장선에서 네안데르탈인이 섭취하고 남긴 게 껍데기를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동굴에서 발굴된 게 껍데기는 총 635점으로 적어도 33마리 분량이 넘는다. 게의 종류는 포르투갈은 물론 스페인과 이탈리아, 프랑스 등지에서 지금도 흔히 식탁에 오르는 '브라운크랩(Cancer pagurus)'으로 확인됐다.

집게발 등의 크기로 볼 때 등딱지가 약 16㎝ 이상의 게로 추정되며, 이 정도 크기의 게에서는 살이 약 200g가량 나온다.

연구팀은 "게 껍데기에 남은 흔적으로 볼 때 설치류나 조류 등 다른 포식자에게 잡아먹힌 잔해일 가능성은 없다"면서 "등딱지나 집게발 등을 쪼갠 방식은 도구는 다르지만, 현재 게를 먹는 방식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특히, 게 껍데기에는 불에 그을린 검은 자국도 확인됐다. 약 300∼500℃ 불에 구운 뒤 껍데기를 돌로 깨고 살을 빼내 먹은 것으로 연구팀은 분석했다.

나바이스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는 네안데르탈인이 죽은 동물의 사체나 뜯어먹으며 간신히 연명하던 동굴 속 원시인이라는 낡은 관념의 관에 추가로 못을 박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일리노이주립대학의 인류학자 프레드 스미스 교수도 이와 관련, 뉴욕타임스와의 회견에서 "20∼30년 전에는 기본적으로 네안데르탈인이 해산물 자원을 이용할 능력이 없었거나 적어도 활용하지 못했던 것으로 여겨졌다"면서 "그런 만큼 이 분야에서 많은 발전이 이뤄졌다"고 평가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