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을 너무 뻣뻣하게 세워 공을 받으려고 하면 다쳐요!” “패스할 땐 팔을 앞으로 쭉 뻗어주세요!”16일 저녁에 찾아간 서울 서교동의 실내 농구장 ‘인아우트’. 165㎡ 남짓한 공간에 15m×7m 크기로 코트를 만든 이곳엔 이내 강사의 구령 소리와 함께 농구공 10여 개가 일정한 리듬으로 원목 바닥과 부딪히는 소리로 가득 찼다.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나오면서 남자들이 군대 얘기마냥 슬램덩크를 자신들의 전유물인 것처럼 얘기하더라고요. 저도 열 번은 넘게 읽은 책인데…. 제 주변에도 저 같은 사람이 많고요. 슬램덩크를 좋아한 우리 모두 채소연이 좋아서 슬램덩크를 읽은 건 아니잖아요. 저도 송태섭이나 서태웅이 좋았거든요. 공이 림을 가르는 희열을 직접 느껴보고 싶어 이참에 제대로 배워볼 생각이에요.”
옆에서 몸을 풀고 있던 20대 초반의 대학생 새내기 최연수씨(가명)도 비슷한 이유에서 농구공을 들었다. 그는 “예전부터 관심은 있었는데, 최근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로 인해 다시 ‘붐’이 이는 것 같아서 아르바이트로 모은 돈으로 큰마음 먹고 결제했다”며 “다이어트 목적으로 시작한 것도 있다. 이왕이면 재미있게 살을 빼고 싶었다”고 했다.
그런 인아우트가 실제로 지금까지 자리를 지킬 수 있던 건 ‘여성 볼러(baller)’들의 지분이 컸다고. 김 대표는 “여성 농구 인구는 원래부터 있었다. 최근에 급격히 늘어난 것일 뿐”이라고 했다.
2년 전부터 농구 레슨 반응이 생각보다 뜨거웠다. 처음엔 농구 동아리에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실내 연습장을 운영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 보니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 회원이 모였고, 이들 대부분이 여성이었다. 최근에는 영화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대박을 터뜨리면서 수강생이 몰려 여성반을 증설해야 했다. 1주일에 진행하는 6개 수업 중 5개(입문반, 초급반, 중급반)가 여성 전용 수업이고 이미 3개월 치까지 예약이 꽉 차서 대기를 받을 정도다. 김 대표는 “보통은 한 달 단위로 레슨을 구매하는데 재수강률이 매우 높다”며 “3개월 이상 다니는 분이 대부분이고, 1년 넘게 배우는 분도 종종 있다”고 했다.
창업 전 스포츠 아나운서를 준비했던 김 대표는 슬램덩크를 남자보다 많이 읽고 농구를 사랑하는 ‘숨은 여성 농구인’ 인구가 많이 있는 것을 느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2010년대 중반까지 ‘농구 선수 지망생’ ‘체대 입시 준비생’ 등을 위한 레슨 위주로 생겨났던 소규모 실내 농구장은 일반인들에게도 문을 열기 시작해 현재 전국적으로 10여 곳까지 늘었다.
농구 붐이 일면서 관련 사업도 진화하고 있다. 개인도 언제든지 농구를 할 수 있도록 ‘1인 대관’이 가능한 시설도 생겨나고 있다. 인아우트의 경우 최근 같은 건물 지하 1층을 추가로 임대해 ‘퍼스널 트레이닝(PT)’ 공간을 마련했다. 다이어트를 위한 고객들에게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 농구 애호가들이 늘면서 농구 전문 퍼스널 트레이닝을 문의하는 회원도 늘었고, 농구 레슨을 받는 회원에겐 PT 비용을 할인해주는 연계 상품도 인기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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