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통계와 숫자는 우리를 어떻게 속이나

입력 2023-02-17 18:24   수정 2023-02-17 23:50

“2019년 미국에서 상어가 사람을 공격한 건수가 2018년 대비 28% 증가했다.”

기사를 접한 미국인들은 충격을 받았다. 부모들이 자녀의 바다 수영과 서핑을 말리는 소동이 벌어졌다. 사실은 상어 공격 건수가 32건에서 41건으로 9건 늘었다. 28% 증가한 건 맞지만 느낌이 많이 다르다. ‘상어 공격 9건 증가’라는 제목을 달았다면 주목을 못 받았을 것이다.

<세상을 바로 보는 힘 통계 안목>은 이렇게 “숫자가 우리를 속일 수도 있다”고 말한다. 책을 쓴 송인창과 최성호는 각각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무원으로 일하다 현재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저자들은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의 ‘경험과 감’보다는 숫자로 이뤄진 정보를 객관적이라 여기며 더 신뢰한다”며 “하지만 이런 신뢰를 악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진단한다. “실수로 인한 통계 오류도 있지만 의도적인 통계 왜곡도 공공연하다”고 말한다.

책은 숫자와 통계를 오용한 다양한 사례를 담고 있다. 두껍지 않아 금방 읽을 수 있고, 개념 설명이 명확하다. 코로나19 통계 같은 최신 사례를 다룬 점도 눈에 띈다.

코로나19 백신 예방 효과율도 그런 숫자다. 제약사들의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율은 얀센 66%, 아스트라제네카 70%, 모더나 94%, 화이자 96% 등이다.

예방 효과율이 95%라면 ‘백신 접종자 95%는 코로나19에 안 걸린다’는 뜻일까. 저자들은 그런 의미가 전혀 아니라고 설명한다. 제약사가 10만 명을 모집해 5만 명에게는 백신, 나머지 5만 명에겐 위약을 투여했다고 치자. 백신 투여군에서 10명의 코로나19 환자가, 대조군에서 50명의 환자가 나왔다면 백신이 40명의 환자 발생을 줄인 셈이다. 이렇게 백신이 코로나 환자를 50명에서 10명으로 80%(40명) 줄였을 때 ‘예방 효과율이 80%’라고 표현한다고 설명한다.

세상엔 많은 통계가 있다. 코로나19만 해도 치명률, 치사율, 사망률, 감염재생산지수, 확진율 등이 있다. 어떤 기준을 적용하느냐, 언제까지 기간을 잡느냐에 따라 결과값이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저자들은 “사실과 증거를 기초로 하는 합리적 토론보다 이념 논리와 진영의 잣대가 앞서는 최근 사회상을 보면서 ‘통계를 통해 세상을 바로 보자’는 목소리를 내고자 함께 책을 썼다”고 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