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층 로비에 농구장 있는 이 회사…반려견 맞춤 교육 플랫폼 투자 유치[Geeks' Briefing]

입력 2023-02-20 16:44   수정 2023-02-20 16:45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0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로비에 농구장 있는 회사
지란지교패밀리의 신사옥 'JIRAN 37(정식 명칭 인피니티타워 W동)'이 4년만인 지난달 완공했다. 시공은 현대건설, 설계는 파크원과 네이버 1784로 유명한 삼우건축설계가 담당했다. 1층 로비엔 농구장이 설치됐다. 2층의 피트니스와 케어센터엔 전문 헬스트레이너와 안마사가 상주하고 있다. 12층 북측 라운지에는 임직원들이 직접 요리할 수 있는 키친도 마련돼 있다. 이달 초 지란지교소프트, 지란지교시큐리티, 지란지교데이터, 지란지교파트너스, 지란지교테크, 지란지교컴즈가 입주를 완료했으며 다음 달 모비젠까지 지란지교패밀리 12개 계열사와 자회사의 450명의 임직원이 한곳에서 근무하며 B2B SaaS 기업으로서 시너지를 낼 전망이다.

사업 중단 위기 로톡 직원 50% 감원 사옥도 내놨다
대한변호사협회(변협)와 법률 플랫폼 ‘로톡’의 갈등이 장기간 지속되며 로톡 운영사 로앤컴퍼니가 결국 사업 중단 위기에 처했다. 최근 변협이 로톡을 쓰는 변호사를 징계하며 등록 변호사가 감소, 수익성에 타격이 오면서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는 조만간 변협의 변호사 징계가 공정거래법에 어긋난다며 제재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로앤컴퍼니는 직원 50% 감원을 목표로 희망퇴직 접수에 나선다. 다음 달 말까지 근무 후 2개월 치 급여에 해당하는 위로금을 받는 조건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6월 입주한 신사옥을 다시 내놓고, 직원들을 재택근무로 전환하기로 했다.

반려견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 플랫폼 '브리딩', 프리A 투자 유치
분리불안, 사회성 문제, 사춘기…. 생애주기별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맞춤 교육이 인기다. 사람이 아니라 반려견이 대상이다. 반려견 교육 전문 플랫폼 브리딩이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기존 투자자인 블루포인트파트너스가 후속 투자를 이어갔고 더벤처스가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다. 2021년 12월 설립된 브리딩은 반려견 문제행동 원인진단 및 훈련사 솔루션을 제공한다. 개 주인들이 겪는 고민 정도에 따라 온라인 진단, 화상 피드백, 그룹수업, 일대일 방문수업으로 진행된다. '우리 동네 훈련사'라는 슬로건처럼, 산책 시 짖는 반려견을 위한 원데이 그룹수업은 서울 곳곳의 공원에서 수시로 열린다. 분리불안을 겪는 강아지나 문을 쾅쾅 닫는 '개춘기' 반려견을 위한 방문 수업도 인기다.

AR 기반 식물 커스터마이징 플랫폼 ‘풀리프’, 시드 투자 유치
증강현실(AR) 기반 식물 커스터마이징 플랫폼 ‘내추럴리내추럴’을 운영하는 풀리프가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로부터 시드 투자를 받았다. 회사는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AR 기술을 보다 고도화하여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풀리프는 AR 기반의 식물 맞춤 제작 플랫폼인 '플랜테일러'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식물과 화분을 추천하고 각자의 취향에 맞게 조합, 주문할 수 있는 플랜트·가드닝 온라인 편집숍이다. 또 자체 플랜트 디자인 브랜드 ‘내추럴리내추럴’을 운영하며 다양한 브랜드 및 기업과의 협업과 플랜테리어 디자인 시공 등을 진행하고 있다.

리콘랩스, 서울산업진흥원과 손잡고 스타트업에 3D 제작 지원
인공지능(AI) 기반 3D 콘텐츠 생성 기술을 보유한 리콘랩스가 서울산업진흥원(SBA)의 서울창업허브 창동과 'XR 기술 융복합 콘텐츠 제작 지원'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달 초 ▲라카이코리아 ▲에쉬 ▲삐에아떼르코리아 ▲트라이닷 ▲와코코퍼레이션 등 5개 스타트업에 증강현실(AR) 모델링 콘텐츠 제작 지원을 완료했다. 리콘랩스는 2차원 사진을 3D로 바꾸는 렌더링 기술인 NeRF 기반 3D 모델링 엔진을 자체 개발하고, 커머스 서비스 '플리카'를 시장에 선보였다.

딜로이트가 내다본 올해 TMT 트렌드
한국 딜로이트 그룹이 딜로이트 글로벌 전문가 그룹과 국내 산업 전문가 파트너들의 협업으로 ‘딜로이트 전문가가 분석하는 첨단기술·미디어·통신산업(TMT) 2023’ 한글판을 발간했다. 반도체 산업에선 인공지능을 적용한 반도체 칩 설계, GIN, SIC 등의 화합물 기반 반도체 칩 그리고 방사능 내성 기술이 기존 반도체 산업이 직면한 이슈와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엣지 컴퓨팅이 차세대 IT 패러다임으로 부상하면서 하이퍼스케일러와 통신사 또는 통신사와 인프라 장비업체 간 협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밖에 저궤도 위성 기술과 자립형(SA) 5G 기술, 소셜커머스 성장성, 빅리그 스포츠 중계권 경쟁, 버추얼 프로덕션 시스템, 게임업계 M&A 등을 다뤘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김정훈 전 지그재그 CMO·신은선 전 리디북스 COO 영입
초기 스타트업 투자사 베이스인베스트먼트가 김정훈 전 지그재그 최고마케팅책임자(CMO)와 신은선 전 리디 최고운영책임자(COO)를 '그로스 어드바이저'로 영입했다. 김정훈 어드바이저는 2015년 지그재그 앱 출시 시점에 합류해 누적 다운로드 1500만건, 누적 거래액 1조원 달성을 주도한 온라인 마케팅 전문가이다. 2019년부터는 COO로 전환해 카카오스타일과의 M&A까지 경험했다. 신은선 어드바이저는 10여년간 리디에서 재직하며, 국내 콘텐츠 플랫폼 스타트업으로는 첫 유니콘이 되기까지의 기반을 닦은 주역이다. 베이스인베스트먼트는 이번 인재 영입을 통해 포트폴리오사에 마케팅, 운영, 인사, 조직 관련 자문을 더 심층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UAM 퓨처팀, 완성형 서비스 비전 제시한다
파블로항공, LG유플러스, GS건설, 카카오모빌리티가 지난해 5월 구성한 ‘UAM 퓨처팀’이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3 드론쇼 코리아'에서 완성형 UAM 서비스 비전을 제시한다. UAM 퓨처팀은 모빌리티 플랫폼, 기체, 통신, 인프라까지 모두 갖춘 ‘완성형 UAM’을 주제로 320㎡ 규모의 부스를 마련한다. ▲파블로항공의 UAM 통합운항 관제시스템 및 드론 배송 솔루션 ▲LG유플러스의 UAM 교통 관리 시스템 ▲GS건설의 버티포트(Vertiport, 수직 이착륙 비행장) 솔루션 ▲카카오모빌리티의 멀티모달(Multi-Modal) 모빌리티 비전 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마스크 벗자 다시 '뷰티' 수요 폭발
에이블리의 지난 1월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이 전년 대비 20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주문 수는 185% 늘었다. 실내 마스크 의무 해제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그동안 생략해오던 색조, 베이스 메이크업 상품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1월 에이블리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대표적인 립 메이크업 상품인 틴트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10% 증가했다. 쿠션, 파운데이션, 컨실러 등 베이스 메이크업 상품 거래액은 155% 늘었으며, 쉐딩, 하이라이터, 치크(볼터치) 상품 거래액은 4배(300%)가량 증가했다.

그립, 클라우드 쇼츠 출시
그립 클라우드를 운영하는 그립컴퍼니가 ‘클라우드 쇼츠’ 기능을 오픈했다. 그립 클라우드는 고객사가 자사몰에서 직접 라이브 방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형태의 라이브커머스 솔루션이다. 새롭게 오픈된 '클라우드 쇼츠'는 기업이 자사 플랫폼에서 숏폼 영상 콘텐츠와 상품 판매를 결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다. 유튜브 쇼츠, 틱톡과 동일하게 '화면 넘김'을 통해 다음 콘텐츠로 넘어가며 자연스러운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