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 소설을 옮겨 온 듯한 대서양의 에메랄드

입력 2023-02-23 17:26   수정 2023-03-25 00:02

아일랜드(Ireland)는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섬이다. 섬을 뜻하는 ‘Island’와 발음이 같은 이 나라의 이름은 켈트 신화에 나오는 빛의 여신 에리우(Eriu)와 땅(Land)에서 유래했다. 신들의 섬, 아일랜드는 한반도의 3분의 1 크기지만 빙하시대 빙식으로 해안가에는 크고 작은 피오르가, 내륙에는 평지가 드넓게 펼쳐져 있다. 한국엔 영화와 드라마 속 촬영지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곳곳에 숨은 역사와 신비로운 자연, 음악과 춤을 사랑하는 사람들로 풍성하다.
빛의 여신을 닮은 땅

아일랜드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가장 매력적인 곳은 ‘모허 절벽’이다.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8일 여행을 기획하면서 모든 일정의 끝은 아일랜드 서쪽 대서양과 맞닿은 이곳에서 맺는다. 깎아지른 절벽의 높이는 214m. 용감하게 아래를 내려다봐도 그 깊이를 가늠하기 어렵다. 지도의 테두리 모양 그대로 굽어진 트래킹 길을 따라 탁 트인 대서양을 곁에 두고 걸어보자. 문득 하늘과 바다 사이에 얄팍하게 끼어들어 있는 육지와 나 자신이 마치 싸구려 샌드위치에 성의 없이 붙여둔 햄과 치즈처럼 하찮다는 생각마저 든다. 그만큼 웅장한 절경이 마음을 사로잡는다.

아일랜드의 하늘은 한국의 하늘보다 한참 더 아래로 내려와 있다. 그래서 하늘만 바라보고 있어도 시간이 바삐 흐른다. 조금만 몸이 가볍다면 뛰어올라 하늘을 손으로 한번 툭 쳐 볼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다 구름인지 안개인지 모를 연무가 피어올라 코앞까지 뿌옇게 변한다. 절벽의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절벽과 거친 파도가 안개에 휩싸여 보이지 않을 땐 오히려 두려움이 말끔히 사라지는 기이한 경험도 할 수 있다.
빙하기 견딘 아일랜드의 국화 ‘샴락’
시야가 뿌옇더라도 조금만 더 기다려보는 게 좋다. 몇분 만에 안개는 태양에 밀려 사라지고, 수만 년의 삶을 지탱해온 모허 절벽이 모습을 드러낸다. 모허 절벽 트래킹 길은 좌우로 뻥 뚫려 있다. 자연이 존재할 뿐, 인간이 만든 것은 어디에도 없다. 한쪽은 대서양, 다른 한쪽은 녹색 잔디가 사철 내내 푸르게 견디는 곳. 때때로 황소가 풀을 뜯는 모습, 엉덩이에 핑크색 페인트칠을 한 양떼 무리가 한가로이 앉아 되새김질하는 풍경만 볼 수 있다.

바람이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며 말을 건다. 좀 더 아래를 보라고, 조금만 바위 사이로 고개를 들이밀어 보라고. 그럼 이내 녹색 잔디인 줄만 알았던 그 사이로 하얀 꽃이 부석하게 마른 채 피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샴락 꽃이다.

한국에서는 흔히 클로버 또는 토끼풀이라고 부르는 그 삼색의 풀잎 사이로 피어난 꽃은 하얗고 작고 부석거린다. 하지만 그것이 이 꽃만이 가진 싱싱함의 표현이다. 빙하기를 보낸 거대한 바위 들판에서도 피어나는 강인한 꽃, 아이리시를 닮은 꽃. 그래서일까, 샴락이라고 하는 토끼풀이 아일랜드의 국화다. 이 길을 걷지 않았다면 어찌 이런 이유를 찾을 수 있었을까! 다른 여행자에게 살며시 샴락 이야기를 해준다. 여럿이 가도 혼자 갖는 여유와 자유시간이 있다. 누구에게나 자연이 건네는 이야기는 다른 속삭임으로 전해지기 때문이다.
모허 절벽 옆에 사는 사람들
모허 절벽 트래킹을 하다 보면 마치 종이에 색칠해 만든 모형 같은 아담한 집들이 한두 채씩 나타난다. 둘린 마을이다. 모허 절벽을 보러 오는 날엔 어김없이 이 마을에 자리한 아이리시 펍에서 식사를 한다. 아일랜드에 펍이 없는 동네는 없다. 그곳에서 밥을 먹고 술을 마시고 노래하며 춤추는 이들은 600년의 투쟁과 항쟁의 역사를 견뎌온 후손들이다. 펍은 그들이 지친 어깨를 서로 내어주고 불행 속에서 미소를 찾아낸 곳이다. 그들만의 소통 방식이 있는 펍은 아일랜드 여행자가 꼭 가봐야 할 곳이다.

항구 마을 둘린에 자리한 ‘오코너펍’은 손님들에게 ‘어부의 식탁’이라는 이름으로 식사를 제공한다. 매번 메뉴가 조금씩 바뀌지만 보통 여러 가지 생선을 푹 고아 만든 ‘차우더’와 발효하지 않고 갓 구운 ‘소다브레드’ 그리고 훈제 연어를 먹는다. 뱃사람들에게 익숙한 음식이자 주인이 손님을 대하는 최상의 호의를 표하는 음식이다. 아일랜드의 상징인 흑맥주도 한잔 곁들이면 좋다. 맥주가 아니어도 물잔을 들어 올리며 ‘슬론차!’를 외쳐본다. 아일랜드 사람들은 건배할 때 ‘슬론차’라고 외치는데, ‘건강을 위하여’라는 뜻이다. 현지인의 일상과 습관들을 잠깐이나마 흉내 내 보는 것만큼 즐거운 여행의 묘미가 또 있을까.

아일랜드에 살며 새해 주말엔 어김없이 모허 절벽으로 향한다. 지구 반대편 전혀 다른 환경에서 살았던 이에게 모허 절벽은 말을 건넨다. 안개에 휩싸였다가 어느새 환하게 갠 모허 절벽처럼 살면서 어떤 힘든 일 만나더라도 더 단단히 맞서고 두려워 말라고. 더 넓은 눈과 깊은 가슴을 품을 수 있는 사람이 되라고. 그렇게 조용히 외친다. ‘슬론차!’

▶이선영 가이드는

아일랜드의 한국인 최초이자 유일한 국가 공인 가이드다. ‘써니’라는 이름으로 현지인과 어울려 살며 현지의 숨은 장소들을 소개한다. 현지인보다 더 현지인 같은 유머와 위트로 2003년부터 다수의 TV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코디했다. 인문학 여행과 트래킹 등을 접목해서 아일랜드와 스코틀랜드, 잉글랜드, 아이슬란드까지 확장해 여행자를 만나는 이 지역 전문가다. 여행가이드 플랫폼 ‘가이드라이브’에서 활동 중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