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권 사기' 칼 빼든 당근마켓…디데이 X 글로벌 리그 개최[Geeks' Briefing]

입력 2023-02-24 14:46   수정 2023-02-24 17:54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2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벤처기업협회장에 성상엽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대표 벤처기업협회는 성상엽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 대표(50)가 제11대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밝혔다. 성 회장은 취임사에서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과 벤처 창업부터 투자·스케일업(성장) 지원 역할 강화, 역동적 협회 구현을 통한 최고의 서비스 제공 등을 임기 동안 중점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2004년 위성 통신장비를 제조하는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를 창업해 대표로 재직 중이다. 2020년부터 벤처기업협회 수석부회장도 맡아왔다.


니어스랩, 국내 최대 드론전시회서 발표 최재혁 니어스랩 대표는 ‘2023 드론쇼 코리아’에서 자율비행 드론 솔루션으로 해외 시장을 개척해 나가는 여정을 공유하며 산업 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23~25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이 행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드론 전시회다. 최 대표는 “니어스랩은 풍력발전에서 시작했지만 공공안전과 방산을 포함해 더 많은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파격 임금 인상하는 웹툰회사 '외모지상주의'로 알려진 국내 웹툰 제작사 더그림엔터테인먼트(박태준만화회사)는 1년 이상 재직한 직원을 대상으로 평균 5% 수준의 임금 인상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웹툰 업계에서는 이례적인 임금 인상 폭이다. 이와 함께 다음달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0만원 상당의 복지포인트제를 도입한다. 교육, 운동 등 자기계발이나 문화, 여가활동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역량과 삶의 질을 동시에 높이겠다는 취지다.


중고마켓 상품권 거래 사기 주의하세요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이 사기 범죄의 주요 타깃이 되고 있는 상품권 거래 주의보를 내렸다. 중고 거래 시장에 만연한 상품권 사기는 비대면 거래로 선입금을 받은 뒤 잠적하는 대표적 사기 수법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당근마켓은 기술적으로 상품권 거래 사기 유형의 게시글을 분석해 선제적으로 제재하는 조치에 나선다. 짧은 시간 반복적으로 상품권만 판매하는 등 사기 패턴을 보일 경우, 이용자 신고 전이라도 미리 게시글을 미노출하는 조치를 적용할 예정이다. 사기 시도가 감지되면 자동 제재하는 기술 개발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몰로코, OTT용 광고 최적화 서비스 출시 퍼포먼스 마케팅 및 머신러닝 기업 몰로코가 스트리밍 및 OTT 서비스 기업들을 위한 새로운 수익화 솔루션을 출시했다. 몰로코의 신규 솔루션은 콘텐츠 소유자가 고유한 광고 사업을 구축해 TV 광고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고객군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 수익화를 돕는다.

애프티, 카페24 앱 출시 옴니채널 통합관리 서비스 애프티가 카페24 앱스토어에 앱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애프티는 분리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합해 고객 관리, 재고 관리, 포인트 통합 관리 등을 도와주고 나아가 데이터 분석 후 인사이트까지 제공한다. 효율적으로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옴니채널 통합 서비스로 쿠캣, 무신사스튜디오, 슬립앤슬립, 롯데 등이 사용 중이다. 애프티는 이번 카페24 앱 출시를 통해 카페24 기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 중인 사장님들이 보다 간편하게 옴니채널 통합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유기묘를 위한 물품 기부한 스타트업 와이어드컴퍼니가 유기묘 쉼터를 위해 350만원 상당의 고양이를 위한 물품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이커머스 스타트업 와이어드컴퍼니는 작년 말 유기 혹은 파양된 고양이들을 돌보고 있는 동물자유연대에 고양이를 위한 물품과 기부금을 전달했다. 후원 물품은 고양이를 위한 스크래처 54개, 숨숨집 45개, 쿠션 16개 등이다. 후원 물품은 고양이들의 임시 보호소의 쉼터 마련에 활용될 예정이다. 와이어드컴퍼니는 자사 브랜드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라이프스타일 셀렉트숍 '키피'를 운영 중이다. 키피는 하네스, 스크래처, 쿠션, 숨숨집 등 반려동물과 반려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감각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중기부, 공공기술 창업지원사업 중소벤처기업부는 '공공기술 창업사업화 지원 사업'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비 창업자를 오는 3월 1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공공기술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은 정부출연연구소 등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활용해 창업하려는 만 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창업에 활용해야 하는 공공기술 원천은 공공기술 데이터베이스(DB) 또는 공공기관 소속 연구원 및 국·공·사립대 교원, 대학원생 중 소속 기관·대학에서 개발이 완료된 기술 등이다. 사업에 선정된 곳은 공공기술 이전료, 시제품 제작비, 외주용역비, 마케팅비 등 사업화 자금으로 기업당 평균 5000만원, 최대 70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디데이 X 글로벌 리그 개최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는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스타트업과 해외 창업 기업의 한국 정착을 돕기 위해 개최한 ‘디데이 X 글로벌 리그’에서 펑션투웰브가 디캠프상을, 디컨스트럭트 로보틱스가 글로벌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글로벌창업이민센터 ‘오아시스(OASIS)’와 싱가포르 대표 창업 지원기관인 정보통신 미디어 개발청(IMDA), 센토벤처스, 골든게이트벤처스 등의 글로벌 파트너사가 초대됐다. 이번 디데이에는 총 8개 기업 선발에 120여 개 기업이 지원해 1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공정위 "빅테크 무분별 M&A 심사 강화"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서울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3년 공정거래 정책 방향'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이날 한 위원장은 올해 공정위의 4가지 핵심 과제를 추진하겠다며 △혁신경쟁이 촉진되는 시장환경 조성 △중소기업·소상공인의 공정한 거래기반 강화 △대기업집단 제도의 합리적 운영 △소비자 권익이 보장되는 거래환경 조성 등을 강조했다. 그는 "앱 장터와 반도체 분야에서의 독점력 남용 행위를 중점 점검할 방침"이라며 "빅테크 기업의 인수합병(M&A)은 면밀히 심사해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차단하되 동태적 혁신은 촉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