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개미투자자들, 국내증시는 '하락 베팅' 채권은 '상승베팅'

입력 2023-02-27 15:49   수정 2023-02-27 15:55


개인투자자들의 국내증시 '하락 베팅'이 이어지고 있다. 코스피 및 코스닥 지수 관련 인버스 상장지수펀드(ETF)를 대거 사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채권 시장과 관련해선 장기채 ETF를 대량 매수하는 등 '상승 베팅' 중이었다.

27일 한국거래소와 삼성증권에 따르면 개인 투자자들이 이달(2월 1일~23일) 가장 많이 순매수한 ETF는 'KODEX 200선물 인버스2X'였다. 이 기간 2451억원어치를 사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피 지수가 내려갈때 하락율의 2배를 수익으로 얻는 이른바 '곱버스' ETF다. 코스닥 인버스 상품인 'KODEX 코스닥150 선물인버스'가 1295억원, 코스피 인버스 상품인 KODEX 인버스가 159억원의 순매수액을 기록해 각각 순매수 상위 2위와 6위였다.

반면 같은기간 'KODEX 코스닥 150레버리지' 'KODEX 코스닥150' 등 국내 증시가 오를때 수익을 얻는 ETF에서는 자금이 빠져나갔다. 개인은 KODEX 코스닥 150레버리지를 1899억원, KODEX 코스닥150를 240억원어치 순매도했다. KODEX 코스닥 150레버리지는 이달 개인들이 가장 많이 순매도한 종목이었다.

개인투자자 대다수는 연초 상승세를 보였던 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과 관련 '오를 만큼 올랐다'고 판단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균 삼성증권 연구원은 "주가 상승 이후 반락을 기대한 역행적 투자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모든 업종 중 가장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올 초 국내 증시 상승을 이끈 2차전지 분야에 대해서도 차익 실현 매물이 나오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국내 대표 2차전지 ETF인 'KODEX 2차전지산업'과 'TIGER 2차전지테마'를 각각 359억원, 354억원어치 순매도했다.

다만 채권 시장에 대해서는 반대의 태도가 나타났다. 채권 가격 상승을 기대한 장기채 ETF의 순매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개인 투자자들은 이달 'KODEX 미국채울트라30년선물'과 'TIGER 국고채30년스트립액티브'를 212억원, 151억원 순매수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상품 모두 장기채 ETF로 금리 하락(채권 가격 상승)시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