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있어야 쓰는 애플페이…"버스·지하철 못 타네"

입력 2023-03-05 17:56   수정 2023-03-06 01:10

국내 아이폰 이용자의 애를 태웠던 애플페이가 마침내 이달 한국에 상륙한다. 애플페이는 실물 카드나 별도 인증 없이 모바일 기기를 단말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애플의 비접촉식 간편결제 서비스다. 삼성 갤럭시폰에서 구동되는 삼성페이처럼 아이폰 애플워치 등 애플 기기로 쓸 수 있다.

애플페이는 세계 이용자 수가 5억 명을 훌쩍 넘는 글로벌 1위 간편결제 서비스다. 전체 결제 서비스로 범위를 넓혀봐도 비자에 이어 두 번째로 결제 처리 규모가 크다. 2014년 처음 출시된 이후 세계 75개국에서 쓰이고 있지만 국내에는 이제서야 도입을 앞뒀다. 삼성페이가 굳건히 자리 잡고 있는 한국 시장에 애플페이가 도전장을 낸 것이다.

이달 중순께 출시…NFC 단말기로만 가능
국내 애플페이 서비스는 이달 중순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애플코리아와 애플페이의 국내 첫 파트너사인 현대카드는 지난달 금융위원회 승인을 받고 한 달가량 서비스 출시 준비에 총력을 기울여왔다. 가장 중요한 작업은 애플페이 결제를 위해 꼭 필요한 근접무선통신(NFC) 단말기를 조금이라도 더 많은 가맹점에 보급하는 것이다.

애플페이는 NFC 기술을 활용해 비접촉 결제를 처리한다. NFC는 특정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해 10㎝ 안팎의 짧은 거리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인데, 이를 위해선 따로 NFC 기능을 갖춘 단말기가 필요하다. NFC 단말기가 있는 매장에서만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문제는 국내 NFC 단말기 보급률이 아직 낮다는 점이다. 한국에서 카드 결제가 가능한 대부분의 가맹점은 아직 카드의 마그네틱 띠에 담긴 정보를 읽어 결제하는 MST(마그네틱 보안 전송) 방식과 카드를 꽂아서 결제하는 IC칩 방식의 단말기를 쓴다. MST 방식의 간편결제도 지원해 전국 거의 모든 매장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삼성페이와 비교할 때 가장 아쉬운 점이다. 업계에선 일반 소비자가 웬만한 곳에서 다 애플페이로 결제가 가능해질 만큼 NFC 단말기가 보급되려면 길게는 1년 정도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카드는 우선 대형 가맹점을 중심으로 NFC 단말기 보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미 전국 편의점과 주요 백화점, 코스트코, 이마트, 롯데마트, 이디야, 스타벅스, 할리스, 빽다방, 롯데리아, KFC, 파리바게뜨 등에는 NFC 단말기가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결제하려는 매장에서 NFC 결제가 되는지 확인하려면 카드 결제 단말기에 와이파이 모양의 비접촉식 결제 기호가 있는지를 보면 된다. 다만 NFC 단말기라고 반드시 애플페이 결제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사전 확인이 필요할 수 있다.
당분간 현대카드로만 이용 가능
애플페이는 당분간 현대카드로만 쓸 수 있다. 현대카드가 최초 계약사로서 사실상 애플페이 서비스 우선권을 가졌기 때문이다. 당초 알려진 것과 달리 애플은 현대카드에 배타적 사용권을 부여한 적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원칙적으로는 다른 카드사들도 애플페이를 서비스하는 게 가능하다. 이미 물밑 검토는 치열하다. 카드업계 선두인 신한카드는 최근 회원들에게 ‘애플페이가 출시되면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현대카드로 이용할 것인지’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하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카드사가 애플페이를 서비스하려면 애플과 새로 협상을 거쳐 별도 계약을 맺고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물리적으로 최소한 반년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별도 수수료를 물리지 않는 삼성페이와 달리 애플페이는 카드사로부터 서비스 수수료를 받기 때문에 수익성 분석도 필요하다. 이 때문에 카드사들은 애플페이 출시 초기 반향과 NFC 단말기 보급 속도, 수익성 등을 따져보고 출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달 중순 애플페이 서비스가 시작되면 현대카드 이용자는 누구나 애플페이에 카드를 등록하고 해당 가맹점에서 결제할 수 있다. 카드 상품 종류나 국내 전용·해외 겸용 카드 여부도 상관없다. 현대카드가 발급하는 SC제일은행 체크카드도 등록 가능하다. 많은 소비자가 기대하고 있는 애플페이 교통카드 기능은 바로 사용하긴 어려울 전망이다. 애플페이로 교통카드를 찍으려면 티머니·캐시비 같은 교통카드 회사가 별도로 애플과 직접 계약을 맺어야 한다. 이를 위한 준비 작업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일각에선 올해 하반기에는 애플페이에서 교통카드 기능이 개시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애플페이 출시를 앞두고 현대카드를 새로 발급받는 카드 소비자도 크게 늘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작년 4분기 현대카드 체크카드 발급량은 15만6000장으로 1분기(9만6000장)보다 60%가량 증가했다. 체크카드 발급이 전반적으로 주춤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신용카드 중에선 연회비가 1만원으로 낮고 전월 실적과 관계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7~1.5%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로 에디션2(할인형)’가 특히 인기를 끌고 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