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서울지하철 9호선 'LTE-R' 구축 착수

입력 2023-03-13 10:39   수정 2023-03-13 10:46



LG유플러스가 서울 지하철 9호선에 LTE 기반 철도 무선통신 시스템을 구축한다. 철도 환경에 적합한 LTE 통신망을 구축해 열차 안전 운행을 돕는다는 취지다.

13일 LG유플러스는 최근 서울시메트로9호선 본사에서 서울 지하철 9호선에 LTE-R 구축을 본격화하는 착수보고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 행사엔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 배현근 서울시메트로9호선 대표, 김종환 국제통신공업 부사장 등이 참석했다.

LG유플러스는 국제통신공업 등과 함께 꾸린 컨소시엄을 통해 서울 지하철 9호선의 개화역에서 신논현역까지 25개 역사, 총 25.5㎞ 구간에 LTE-R을 들인다. 사업 구간엔 주요 환승역인 김포공항·당산·여의도·노량진·고속터미널 역 등이 포함된다. LTE-R은 4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LTE를 철도 환경에 적합하게 만든 철도 통합 무선통신 시스템이다.

지하철에 LTE-R을 적용하는 것은 안전운행을 위해서다. 통상 안전 관련 통신망은 5세대 이동통신(5G)가 아니라 LTE를 쓴다. 국내 보급률이 100% 수준이라 위기 상황에 일사불란한 대응을 할 수 있어서다.

LTE는 사진과 영상 등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기존 서울 지하철 9호선에서 쓰인 초단파(VHF) 무전기나 주파수공용통신(TRS)은 음성 통신에 한정됐다.

LTE-R을 통하면 기관사가 역사 진입 400m 전방에서부터 승강장 화면을 볼 수 있다. 스크린도어 주변 이상 유무나 안전사고 징후를 보다 면밀히 살필 수 있다는 얘기다. 객차 내 폐쇄회로(CC)TV 영상을 기관사, 관제센터, 안전관리실로 실시간 공유해 긴급상황이 발생한 경우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작년 12월 서울 지하철 9호선 1단계 구간 LTE-R 구축 사업을 땄다. 서울 지하철 2·4·5호선 등 지하철 LTE-R을 구축한 경험이 많고 서울 지하철 9호선에 상용 LTE망을 구축한 경험 등을 인정받았다는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서울 지하철 LTE-R 제1관제센터도 약 2년간 운영하고 있다.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부사장)은 "LG유플러스는 서울 지하철 LTE-R 사업 전 노선을 수행해온 전문성을 인정받아 9호선 1단계 LTE-R 구축의 최종 사업자로 선정됐다"며 "향후 2~3단계 구간 사업에도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